아버지 입속에서 뭔가 '꿈틀', 자세히 보니...소름

입력 2023.06.14 05:20수정 2023.06.14 09:49
아버지 입속에서 뭔가 '꿈틀', 자세히 보니...소름
게티이미지뱅크

[파이낸셜뉴스] 살아있는 환자의 입안에서 구더기가 나오는 충격적인 일이 발생했다.

13일 JTBC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요양병원에 입원한 84세 아버지를 돌보던 A씨는 의식이 없는 아버지의 입속에서 꿈틀대는 하얀색 벌레를 발견했다.

자세히 살펴보니 1~1.5㎝ 크기의 구더기 여러 마리가 움직이고 있었다. 놀란 A씨는 급하게 입속의 구더기를 꺼냈다. A씨는 간호사에게도 도움을 요청해 흡입기로 목구멍 안쪽에 있는 4~5마리의 구더기까지 잡아냈다.

다음날 A씨는 아버지를 모시고 대학병원에서 정밀진단을 받았고, 다행히 더 이상의 구더기는 발견되지 않았다. 또 피검사에서도 염증수치가 정상 범위로 나왔다.

검사결과 A씨의 아버지가 겪은 증상은 ‘구강 구더기증’이었다. 파리가 낳은 알이 부화한 구더기가 기생충 형태로 입안에서 발견되는 희귀질병이다.

아버지 입속에서 뭔가 '꿈틀', 자세히 보니...소름
jtbc

인체 내 구더기증은 대부분 파리가 피부의 상처에 알을 낳으면서 발생하는데, A씨의 아버지의 경우 교통사고로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장기간 입을 벌린 채 지내면서 파리가 입안으로 들어가 알을 낳은 것으로 추정된다.
의식이 없다 보니 구더기의 움직임에도 아버지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아 발견이 늦어졌다는 전문가의 설명이다.

이와 비슷한 사례는 지난 2014년과 2020년에도 국내에서 확인된 바 있다. 2014년 치매를 앓고 있던 82세의 할머니 코 안에서는 구더기 수십 마리가 발견됐고, 2020년 교통사고로 혼수상태가 된 같은 나이의 할머니 입속에서도 구더기 28마리가 발견돼 학계에 보고됐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