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엄마' 라미란 "이도현, 앞으로 더 씹어먹을 친구…깊이 있어" ②

입력 2023.06.09 07:01수정 2023.06.09 07:01
'나쁜엄마' 라미란 "이도현, 앞으로 더 씹어먹을 친구…깊이 있어" [N인터뷰]②
배우 라미란/ 사진제공=씨제스


'나쁜엄마' 라미란 "이도현, 앞으로 더 씹어먹을 친구…깊이 있어" [N인터뷰]②
배우 라미란/ 사진제공=씨제스


'나쁜엄마' 라미란 "이도현, 앞으로 더 씹어먹을 친구…깊이 있어" [N인터뷰]②
배우 라미란/ 사진제공=씨제스


(서울=뉴스1) 안태현 기자 = JTBC 수목드라마 '나쁜엄마'(극본 배세영/연출 심나연)이 지난 8일, 14회 방송을 마지막으로 종영을 맞았다. '나쁜엄마'는 자식을 위해 악착같이 나쁜 엄마가 될 수 밖에 없었던 영순(라미란 분)과 아이가 되어버린 아들 강호(이도현 분)가 잃어버린 행복을 찾아가는 감동의 힐링 코미디 드라마다.

배우 라미란은 극 중 돼지농장 사장이자 강호의 엄마 영순 역을 맡아 열연을 펼쳤다. 아들 강호가 태어나기도 전에 남편이 자살로 위장된 채 살해당했고, 유일한 아들 강호 역시 복수를 하던 도중 전신마비와 정신장애를 얻게 되는 안타까운 영순의 삶을 입체감 있게 그려냈다는 평이다. 특히 영순이 위암 4기 판정을 받으면서부터는 시한부 환자의 삶까지 애절하게 표현해내 시청자들의 안타까움을 샀다.

8일 종영을 앞두고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취재진을 만난 라미란은 이런 '나쁜엄마' 속 영순을 연기하기 위해 중점을 둔 부분과 드라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라미란은 이도현과의 모자 케미스트리와 '나쁜엄마' 속 애절했던 영순의 삶에 대한 다채로운 이야기를 풀어냈다.

-엄마로서 자신의 삶을 돌아보기도 했나.

▶안 돌아봤다. 가족들은 내 드라마를 안 본다. 감사하게 저는 신경 안 쓰고 뽀뽀신도 하고 편하게 하고 있다. 무관심해서 너무 좋다. 우리 아들은 '나쁜 엄마가 재밌다며? 봐야 되나'라고 하더라.

-아들한테 본인은 어떤 엄마인가.

▶물어봤는데 좋은 엄마라고 하더라. 저도 아들한테 사랑을 구걸하기는 하지만 어쨌든 많이 못 보고 뭐 필요할 때 사주고 잔소리도 안 한다. 힘든 건 본인이 힘든거지. 그래서 좋은 엄마라고 했다.

-이도현과의 연기 케미스트리는 어땠나.

▶저는 너무 좋았다. 앞으로 그 친구가 훨씬 더 씹어먹을 거라고 본다. 되게 깊이가 있고, 같이 연기할 때 주고받을 수 있는 게 너무 좋았다. 여기 출연한 조우리 마을 분들이 베테랑 분들이셔서 정말 먼지처럼 신경이 안 쓰이시는 분들이다. 도현이도 그렇지만 은진이도 그렇고 유인수, 하다못해 돼지들도 너무 잘 해주더라. 현장에서 안 삐그덕 거리고 누구 하나 치우치지 않고 뭔가가 잘 맞는 현장이었다. 이런 게 진짜 드물다. 도현이와 오랜 시간을 호흡을 맞춰야 하는데 잘 주고받고 했다. 이도현은 전작에서 보면 상대역들이 연상이고 했는데 이질감이 없더라. 너무 아이같다는 느낌도 없다. 연기의 폭이 넒더라. 강호라는 인물이 어렵다. 고등학생이었다가 검사가 됐다가 어린 아이도 됐다가 넘나들어야 한다. 이거를 다 아우를 수 있는 배우가 많지 않다. 저는 도현씨 전작들을 거의 봤다. 저랑 비슷하게 눈빛이 닮았더라.(웃음)

-진영순 캐릭터의 난이도는 어땠나.

▶체력적으로 힘들었던 난이도로 따지면 저한테는 상이다. 몸 쓰는 게 많았다. 그리고 정신적인 면에서 보자면 하였다. 그렇게 애쓰지 않아도 되니깐 편하고 좋았다. 어떤 것들은 나오지 않는 감정을 조금 끌어와야하는 것도 있는데 이건 그러지 않아도 쑥 들어갈 수 있는 대본이어서 되게 수월하게 했다. 감정의 폭이 커서 쑥 들어갈 수 있었다.

-드라마 볼때 어떤 장면에서 많이 울었나.

▶웬만한 신에서 다 울었다. 찍었던 거니 다 알고 있어도 최루성이 강했다. 첫 도입 시작하면 이미 울고 있고, 촬영할 때는 못 봤던 다른 분들 하는 걸 보면서도 계속 정화되는 느낌이다. 또 강호에게 밥 먹이는 장면이 특히 울었다. 사고나고 강호가 처음 입을 뗀 거다. 입 뗀 첫 마디의 충격과 영순이 잘못을 자각하게 되고 밥을 먹여줬다. 거기서의 희열은 그 상황이 아니면 느낄 수 없는 거다. 찍을 때도 그랬고 계속 소름돋아 있었다.

-댓글 반응도 많이 살피는 것 같은데 어떤 반응이 인상 깊었나.

▶대부분의 분들이 같이 울었다. 같이 옆에서 보는 것마냥 공감해주는 것. 그런 게 너무 감사했다. 그랬을 것 같다. 안 봐도 '울었겠구나' 생각이 들었다.

-결말은 마음에 드나.

▶영순이 자신의 인생에 있어서 많은 풍파들을 겪으면서 얻었던 행복함도 있고 무엇이 인생에서 소중한 것이구나라는 걸 다 알고 가서 행복하다고 말을 한다. 정말 그럴 거 같다. 이건 이미 벌어진 일이고 되돌리거나 기적처럼 낫게 할 수 없다면 나는 어떻게 받아들일까,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해보면 이만한 엔딩이 없는 것 같다. 너무 행복하게 마무리가 돼서 너무 만족한다.

-앞으로는 어떤 작품을 해보고 싶나.

▶안 해본 거 새로운 거 보다는 재밌는 작품을 하고 싶다. 역할이 작더라도 흥미로운 작품. '재밌겠다' '참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작품이면 좋을 것 같다.


-작품을 선택할 때 기준이 있나.

▶술술 읽히는 대본. 다음이 궁금해지는 작품. 영화라면 하나로 응축된 것. 그런데 하고 싶다고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수려한 작품이 아니더라도 해야될 때가 있다. 그건 흐름이라고 생각한다. 좋은 작품만 해야지라고 생각하면서 크게 골라서 하지는 않는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