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검찰총장 때 CIA 만나더니 文대통령 무시해" 주장, 진짜? 가짜?

입력 2023.06.08 09:14수정 2023.06.08 17:58
대통령실 "허무맹랑하다" 일축
"尹 검찰총장 때 CIA 만나더니 文대통령 무시해" 주장, 진짜? 가짜?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 이사장. (더불어민주당 제공)
[파이낸셜뉴스] '천안함 자폭' 등의 극단적 발언으로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에서 사퇴한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이 이번엔 윤석열 대통령과 관련한 음모론을 제기했다.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 시절 미국 CIA(중앙정보국)를 접촉한 후 돌변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허무맹랑하다"라고 일축했다.

이 이사장은 지난 7일 언론에 보낸 입장문에서 “(2019년) 윤석열씨의 검찰총장 취임 직후 (당시) 미국 CIA 수장인 지나 해스펠이 극비리에 방한해 윤 총장을 면담했다”라며 “당시 미국은 문재인 정부의 미·중 등거리 외교와 북한 포용 정책에 대해 공개적인 비난을 하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당연히 한국 차기 대통령 성향에 따라 미국 전략이 크게 영향받는 상황”이라며 “(CIA 면담) 이후 윤 총장은 정치·안보 이슈 등을 포함해 과감해지고 문재인 대통령도 무시하는 안하무인의 행보를 보였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런 맥락에서 미 정보기관의 용산 대통령실 도청은 미 패권이 한국 정치의 배후에 깊숙이 개입해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대선 당시 항간에는 서울에만 1000명 단위의 미국 휴민트(인적 첩보)가 활동한다는 소문이 돌았다”라고도 했다.

대통령실은 이에 대해 “그러한 주장은 전혀 사실도 아니고, 만난 사실조차도 없다”라며 “(이 이사장이) 당내의 자중지란을 모면하기 위해 대단히 부적절한 행태를 보인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대꾸할 가치조차 없지만 이러한 주장이 나오면 동맹국인 미국을 폄하하는 것"이라며 "동맹 간의 신뢰도 깨뜨릴 수 있기 때문에 매우 부적절한 행태"라고 비판했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