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이 결단하자 3주 만에 200만명이 이용한 기능 ㅎㅎㅎ

입력 2023.06.07 05:49수정 2023.06.07 13:54
카톡이 결단하자 3주 만에 200만명이 이용한 기능 ㅎㅎㅎ
카카오톡 조용히 나가기 기능. 카카오 제공

[파이낸셜뉴스] 카카오가 정식 출시 전 테스트성으로 도입한 카카오톡(카톡) 단톡방 내 '조용히 나가기' 기능이 3주 만에 200만명의 이용자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조용히 나가기 기능은 카톡 설정에서 '실험실'을 통해 사용이 가능한 기능이다. 실험실을 통해 카톡이 진행할 여러 업데이트 기능을 테스트성으로 미리 사용할 수 있다.

지난 6일 카카오에 따르면 조용히 나가기 기능이 업데이트된 지난달 10일부터 같은 달 31일까지 약 200만명의 이용자가 실험실 기능을 활성화한 것으로 확인됐다.

일반적으로 카톡 단톡방에서 나갈 경우 'OOO님이 나갔습니다'라는 문구가 채팅방에 표시된다. 그러나 조용히 나가기 기능을 사용할 경우 이러한 문구 없이 조용히 방에서 퇴장한다.

이용자들 대부분은 대체로 원치 않게 초대된 단톡방이나, 대화가 뜸해 어색한 단톡방 같은 곳에서 눈치가 보여 못 나갈 때 사용할 수 있게 됐다며 반기는 분위기다.

카톡 역시 이 기능이 출시된 때 "(단톡방의) 불필요한 메시지와 알림으로 불편을 겪었던 이용자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차원"이라고 취지를 설명한 바 있다.


다만, 해당 기능은 카톡 '오픈 채팅'에서는 활성화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카카오는 이 밖에 친구 목록에 없는 이용자가 단체 채팅방에 초대하는 경우 수락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모르는 친구 채팅방 초대 수락·거절' 기능 등도 도입했다.

카카오는 올해 안에 이용자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할 계획이다.

helpfire@fnnews.com 임우섭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