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간에..." 해병대 후임 가혹행위 영상 논란에 '황당' 변명

입력 2023.06.01 07:37수정 2023.06.01 14:04
'엎드려뻗쳐' 시켜놓고 발로 위협 영상
문제되자 "동기끼리 연출" 해명 나서
"동기간에..." 해병대 후임 가혹행위 영상 논란에 '황당' 변명
사진=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
[파이낸셜뉴스] 최근 해병대 선·후임간의 가혹행위를 연상시키는 영상이 온라인상에 공개돼 논란이다. 사실관계 조사에 착수한 해병대는 “동기간에 연출된 영상”이라는 해명을 내놓았지만, 해병대의 설명이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부대 내 가혹행위를 연상시키는 영상을 촬영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지난달 26일 군 관련 제보 창구 중 하나인 페이스북 페이지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 이른바 ‘육대전’은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올라온 것으로 추정되는 제보 영상을 공개했다.

해당 영상을 보면 해병대 부대 생활관에서 선임병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후임병으로 추정되는 인물을 ‘엎드려뻗쳐’ 시켜둔 채 주먹과 발로 위협하는 장면이 나온다. 해당 영상에는 ‘내 맞후는 강하게 키워요’라는 문구가 포함되어 있다. ‘맞후’는 ‘맞후임’을 줄여서 적은 것으로 추정된다.

해당 영상 제보자는 육대전에 해당 영상이 올해 3~4월에 게재된 영상이라고 밝혔다. 또 해당 인스타그램 계정 스토리에 비슷한 영상이 지속적으로 올라 왔다고도 한다.

그러면서 제보자는 “정말 군대에서 가혹행위가 근절된 게 맞을까요?”라고 적었다.

영상이 논란이 되자 해병대 측은 “사실관계 조사 중에 있으며, 조사 결과에 따라 법과 규정에 의거해 엄정하게 처리할 예정”이라며 “유사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병영문화 혁신 활동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해병대 측은 또 해당 영상 촬영자와 동영상에 나오는 인물들은 서로 동기이고, 연출 하에 촬영된 영상이었다는 설명을 내놓았다.
실제 가혹행위가 아니라는 취지다.

그러나 해당 영상을 접한 일부 누리꾼들은 해병대의 설명을 신뢰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 누리꾼은 “저게 동기끼리 장난 친 것으로 보는 군대가 문제다”라고 밝혔으며, 또 다른 누리꾼은 “이유도 없이 연출이라고 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sanghoon3197@fnnews.com 박상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