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가 비밀리에..." 스웨덴 해안서 발견된 벨루가의 반전 정체

입력 2023.05.30 13:47수정 2023.05.30 15:17
"러시아가 비밀리에..." 스웨덴 해안서 발견된 벨루가의 반전 정체
발견당시 벨루가의 모습

"러시아가 비밀리에..." 스웨덴 해안서 발견된 벨루가의 반전 정체
발견당시 벨루가의 모습

[파이낸셜뉴스] '러시아 스파이'로 의심받은 벨루가(흰돌고래)가 4년 만에 스웨덴 해안에 나타났다.

가디언은 29일(현지시간) 지난 2019년 러시아 장비를 부착한 채로 발견됐던 돌고래가 노르웨이 해안에 머물다가 최근 스웨덴 남서부 훈네보스트란드 해안으로 이동했다고 보도했다.

'상트페테르부르크 장비' 새긴 카메라용 벨트 찬 돌고래

이 돌고래는 2019년 봄 노르웨이 북부 핀마르크 지역에서 처음 발견됐다. 당시 액션캠을 끼울 수 있는 홀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장비'라는 문구가 새겨진 수중 카메라용 벨트를 부착하고 있어 러시아의 스파이로 의심받았다.

이와 관련해 러시아 측은 아무런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고, 노르웨이 측은 이 돌고래에게 '발디미르'라는 별명을 지어주고 띠를 제거했다.

전문가들은 이 벨루가가 러시아에서 군사 무기로 길러진 고래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설명했다.

구조된 후 발디미르는 다시 바다로 돌아갔으나 인간과 소통하는 것을 좋아해 이 지역을 떠나지 않고 주위를 계속 맴돌았다. 이렇게 4년 가까이 노르웨이 해역에 머물던 발디미르는 최근 몇 달 사이 돌연 방향을 틀어 스웨덴 해역으로 향했고, 지난 28일에는 남서부 해안에 위치한 도시 훈네보스트란트 인근에서 목격됐다.

발디미르를 지원하고 있는 단체 '원웨일'의 해양생물학자 세바스티안 스트란드는 "발디미르가 자신이 있던 자연환경으로부터 아주 빠르게 멀어지고 있어 의아하다"면서 "짝을 찾으려는 호르몬 작용일 수도 있고, 외로움 때문일 수도 있다"고 추측했다.

벨루가는 약 6m까지 클 수 있고 40∼60년가량 산다.
주로 그린란드나 노르웨이 북부, 러시아의 차가운 바다에 서식한다.

1970년대 구소련 시절 '전투 돌고래 부대' 운영

한편 러시아는 1970년대 구소련 시절부터 이른바 '전투 돌고래 부대'를 운영해왔다. 이 프로그램은 1990년대 들어 동물 학대 논란이 일면서 공식적으로는 종료됐으나, 비밀리에 계속 운영됐다는 사실이 언론을 통해 공개된 바 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