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태풍 '마와르'에 NASA 기지도 처참… 괌 위성사진 보니

입력 2023.05.28 08:44수정 2023.05.28 10:59
슈퍼태풍 '마와르'에 NASA 기지도 처참… 괌 위성사진 보니
슈퍼 태풍 '마와르'로 파괴된 나사 기지 /AP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슈퍼 태풍' 마와르가 휩쓴 괌의 피해 상황을 보여주는 위성 사진이 나왔다.

미국 상업위성업체 '맥사(MAXAR)'는 태풍 '마와르'가 괌을 지나가기 전과 후의 모습을 담은 위성사진을 26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위성 사진에는 태풍 이후 처참하게 파괴된 괌 주택가의 모습이 그대로 담겼다.

세계 각지에서 온 관광객들이 머무는 리조트 호텔도 수영장이 파손되고 강풍에 나무가 뽑히는 등 피해가 극심했다. 해변에 줄지어 있던 파라솔과 선베드도 모두 어디론가 사라졌다.

괌 데데도 지역에 위치한 미 항공우주국(NASA·나사)의 원격 지상 터미널도 상당한 피해를 봤다.

맥사의 위성사진을 보면 레이더를 보호하기 위해 주변에 설치됐던 대형 레이돔 3개 중 2개가 파손됐다. 주변에는 레이돔의 잔해가 널려 있고, 레이돔에 감싸여 있던 레이더 중 하나도 무너진 듯 보인다.

이달 24∼25일 괌을 지나간 마와르는 4등급(카테고리 4) 슈퍼 태풍으로 괌에 접근한 태풍 중 수십 년 만에 가장 강한 태풍으로 기록됐다.

다행히 사망자는 없었지만 시속 240㎞가 넘는 강풍에 전신주가 쓰러져 전기가 끊기고 상하수도 가동이 중단돼 주민들의 고통을 겪고 있은 것으로 전해졌다.

국제공항 운영도 중단됐다.
이로 인해 한국인 여행객 3200여명 가량이 괌에 발이 묶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괌 공항당국은 27일 오전 보도자료를 내고 인도적 구호와 핵심 화물 이송을 위해 일부 활주로를 개방했다고 밝혔다.

이어 예정대로 복구가 진행된다면 이르면 이달 30일 상업적 여객 서비스를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항공사들과 관련 계획을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