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넘은 조롱…'술먹지상렬', 스윙스에 재차 사과(종합)

입력 2023.05.26 18:27수정 2023.05.26 18:27
선넘은 조롱…'술먹지상렬', 스윙스에 재차 사과(종합)
지상렬·스윙스

[서울=뉴시스] 최지윤 기자 = 웹예능물 '술먹지상렬' 제작진이 래퍼 스윙스에게 재차 사과했다.

술먹지상렬은 26일 "스윙스 편에는 무례한 발언과 행동이 다수 포함됐다. 주취 상태에서 과장된 농담과 지나치게 장난스러운 행동, 또 업로드 과정에서 부적절한 표현의 게시글 등 스윙스에게 상처와 실망감을, 구독자들께 불쾌감을 줬다"며 "제작진은 구독자의 합당한 지적을 세심하게 살피고 인지했으며 충분히 공감하고 깊이 반성하고 있다. 누구보다 선의와 신뢰로 출연해준 스윙스에게 심려를 끼쳐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 전한다"고 밝혔다.

"문제가 지적된 직후 해당 콘텐츠를 채널에서 삭제하고 스윙스에게 개별적으로 연락해 사과했다. 출연자에게 불쾌함을 느낄 수 있는 어떠한 종류의 내용도 제작, 업로드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며 "문제가 된 콘텐츠는 '자유로운 술자리'라는 콘셉트 아래 제작진이 마땅히 준비해야 할 주제와 구성, 방향성과 전체 흐름, 디테일을 소홀히 하고 출연진에게 사전에 충분히 제공해야 할 의무를 수행하지 못해 벌어진 일이다. 구독자에게 전달하기 전 충분히 숙고하지 않은 채 최종 편집을 마무리한 것도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강조했다.

술먹지상렬은 "스윙스뿐 아니라 함께 출연해 준 양기웅, 호스트인 지상렬에게도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지상렬은 이번 일에 관해 '잘못된 것은 진심으로 사과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이다. 우린 한 가족이고 호스트로서 책임도 함께 하는 것이 맞다'고 했다. 제작진은 지상렬의 배려에 깊은 감사를 드리고, 보다 책임감있는 콘텐츠 제작을 약속했다"고 전했다. "앞으로 '술자리의 편안하고 솔직한 대화를 유쾌하게 담겠다'는 콘텐츠 기획과 방향성에 충실하겠다. 촬영과 편집 과정에서 보다 신중하고 책임감있게 콘텐츠 제작에 매진하겠다. 더 큰 재미로 보답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술먹지상렬은 개그맨 지상렬이 게스트와 술을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는 콘셉트의 프로그램이다. 지난달 채널을 열었으며, 구독자 수는 약 1만 명이다. 24일 공개한 영상에서 지상렬은 스윙스의 고가 시계를 술에 담그는 등 무례한 행동을 했다. 영상 하단의 설명도 비판을 샀다. 제작진은 ‘힙합인 줄 알았는데 X선비가 오셨네. 그러니까 ㅇㅂㄹ한테 차이지'라며 스윙스 전 여자친구인 모델 임보라를 언급했다. '롤X스 삥 뜯었구요' '경찰청 포토존 설거 각오하고 만든 방송' '켈리 맥주와 함께 합니다' 등의 문구를 덧붙였다. 논란이 커지자, 해당 영상은 비공개 처리한 상태다.

스윙스는 불쾌함을 드러냈다. 25일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해당 게시물을 캡처해 올리고 "이렇게 내가 싫으면 부르지 말아줘요. 왜 불러놓고 영상 올릴 때 돼서야 속마음을 드러내요. 난 제작진들이 미워요. 차라리 면전에 대고 뭐라 하든가 앞에선 '수고했다' '좋았다' 다 말해놓고 왜 저래. 난 잘만 해줬잖아"라고 썼다.


술먹지상렬은 "영상에 노출된 '켈리'와 '참이슬'은 해당 브랜드로부터 광고비 및 제품 협찬을 받은 사실이 없다. 제작진이 직접 구매해 촬영했다"며 "브랜드 협찬 건이 아님에도 적극적으로 제품을 홍보·언급한 이유는 최근 핫한 인기 브랜드를 영상에 노출, 이후 PPL 진행에 좋은 사례를 만들고자 선의를 가지고 진행한 부분"이라고 해명했다. "해당 영상이 켈리 협찬 광고인 것처럼 보이게 해 시청자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제작진 의도와 다르게 해당 브랜드에 피해를 끼쳐드린 점 사과드린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la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