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만원 작품' 깨뜨린 유치원생, 작가 반응이..반전

입력 2023.05.24 07:13수정 2023.05.24 09:52
김운성 작가의 '중력을 거스르는' 작품
파손 소식에 작가가 보낸 메시지 '따뜻'
'500만원 작품' 깨뜨린 유치원생, 작가 반응이..반전
김운성 작가 작품 '중력을 거스르는', 어린이의 부주의로 파손됐다. 사진=시인 류근 페이스북 캡처

[파이낸셜뉴스] 서울의 한 전시회에서 부모 따라 관람 온 유치원생의 실수에 의해 작품이 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센터 측으로부터 작품이 파손됐다는 사실을 알게 된 작가는 아이를 혼내는 것보다 놀랐을 그들의 심정을 위로하는 것에 중점을 둬 눈길을 끌었다.

유치원생 호기심에 만져보려다 깨져

지난 23일 시인 류근씨의 페이스북에 따르면 사고는 20일 낮 1시경 서울 종로구 혜화 아트센터 제1 전시관에서 발생했다. 당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모전 '사람 사는 세상'에서 김운성 작가의 조소 작품 '중력을 거스르는'의 일부가 파손됐다.

작품은 이날 어머니와 함께 전시회를 찾은 유치원생 남자아이에 의해 산산조각 났다. 아이는 고의로 작품을 민 것이 아닌 호기심에 만져보려다 작품이 바닥에 떨어졌다고 한다.

이번 전시는 판매 목적으로 이뤄진 것은 아니었지만, 이 작품의 감정가는 500만원으로 책정된 상황이었다.

센터 측은 파손된 사실을 접한 뒤 김 작가에게 연락을 취했는데, 김 작가로부터 뜻밖의 문자 메시지를 수신한다.

'500만원 작품' 깨뜨린 유치원생, 작가 반응이..반전
김운성 작가가 센터 측에 보낸 문자메시지. 사진=시인 류근 페이스북 캡처

김 작가 "변상 같은건 생각 안하셨으면 좋겠다"

무엇보다도 아이와 아이 부모의 심정을 먼저 헤아린 것.

그는 "아이를 혼내지 않았으면 한다"라며 "작가로서 좀 더 신경 써서 파손되지 않게 했어야 하는데 작가의 부주의도 있었다"라고 했다.

이어 "작품이 파손되고서 부모님과 아이가 충격이 받았을 거라 생각된다. 작가가 감당할 수 있다고 생각해 주시고 잘 이해를 시켜주시면 하는 마음"이라고 했다.

김 작가는 끝으로 "변상(이나) 보상 생각은 안 하셨으면 좋겠다"라고 했다.

센터 측에 따르면 해당 작품의 부서진 일부는 다시 붙인 뒤 22일부터 전시를 재개하고 있다.
센터 측은 이날 아이 엄마에게 연락을 취해 김 작가와의 만남을 주선했고, 아이 엄마는 김 작가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전했다고 한다.

사연을 전한 류근 시인은 "진심으로 코끝이 찡했다. 진정으로 사람을 사랑하는 예술가의 마음이 그 어느 예술작품보다 감동적으로 느껴졌다"라고 말했다.

helpfire@fnnews.com 임우섭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