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잡대라서 전문 하사" 발언 후 강등된 병사, 법원 판단은?

입력 2023.05.19 08:21수정 2023.05.19 09:09
"지잡대라서 전문 하사" 발언 후 강등된 병사, 법원 판단은?
[제작 최자윤] 일러스트
[파이낸셜뉴스] 군 복무 중 상관을 모욕해 징계 처분을 받은 병사가 법원에 처분 취소 소송을 냈으나 기각당했다.

18일 대구지법 행정1부(채정선 부장판사)는 상관을 모욕해 징계 처분을 받은 병사 A씨가 육군 제2신속대응사단 201신속대응여단 화기중대장을 상대로 낸 ‘강등 처분 취소’ 소송에서 원고의 청구를 기각했다고 밝혔다.

A씨는 해당 부대에서 복무하던 지난 2021년 6∼7월 5차례에 걸쳐 상관 4명을 모욕했다가 지난해 3월 복종의무 위반으로 강등 처분을 받았다.

A씨는 집합 중 의자를 추가 배치하라는 중사 B씨의 지시에 “저 XX가 뭐라고 명령질이냐?”라고 말하거나, 동료 병사들이 보는 가운데 소령 C씨를 다른 상급자와 비교하며 “저러니까 진급을 못 하지”라고 말하기도 했다.

또 생활관에서 한 하사에 대해 “지잡대라서 전문 하사나 하는 것 아닌가”라고 말하기도 했다.

A씨는 상관을 모욕한 게 아니고, 징계 처분은 자신의 공익 신고에 대한 보복 조치라며 소송을 제기했다.
또 최고 수위 징계가 이뤄져 재량권을 일탈·남용한 처분이라고 주장했다. A씨는 군검찰로부터는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다.

그러나 재판부는 “원고가 상관의 사회적 평가를 해치거나 경멸 감정을 표출하는 등 상관을 모욕했다고 인정된다”라며 “징계 처분이 사회 통념상 현저하게 타당성을 잃었다고 보기 어렵다”라고 기각 사유를 설명했다.

sanghoon3197@fnnews.com 박상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