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며느리의 폭로 "연희동에 썩은 돈다발 잔뜩, 며느리들이..."

입력 2023.05.18 15:20수정 2023.05.18 16:18
전두환 며느리의 폭로 "연희동에 썩은 돈다발 잔뜩, 며느리들이..."
ⓒ News1 윤주희 디자이너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전두환 전 대통령의 연희동 집에 엄청난 현금이 묻혀 있었다는 생생한 체험담이 나왔다.

증인은 전 전 대통령 차남 전재용씨의 두번째 부인이자 가족들을 대신해 5·18 사죄행진을 하고 있는 전우원씨의 어머니인 C모씨다.

전두환 비자금 추적작업을 해온 KBS시사직격의 박병길 PD는 17일 밤 KBS 1TV '더라이브'에서 프로그램 제작을 위해 오랜 설득 끝에 C씨의 증언을 듣는 데 성공했다며 몇몇 충격적인 내용을 미리 소개했다.

박 PD는 "C씨가 '시아버지 연희동 자택에 어디에서 나왔는지 모를 만원짜리 구권 지폐가 다발로 잔뜩 쌓여 있었다. 구권을 그냥 쓸 수 없기에 며느리들이 모여 신권 만원짜리와 섞어 재포장하는 작업을 했다'라는 말을 하더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C씨가 '난 벌레도 무서워하는데 억지로 그 작업을 했어야 됐다'는 경험담을 생생하게 말해줬다"고 덧붙여 전두환 비자금이 엄청난 규모였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고 했다.

C씨가 말한 '돈다발 새로 엮기' 시기는 1994년 무렵으로 보인다.

1983년 처음 등장한 만원짜리 지폐는 1994년 위조방지 홀로그램이 추가됐다. 이어 2007년 1월 새 디자인으로 다시 변경됐다.


돈다발 엮은 시기를 1994년 무렵으로 보는 까닭은 전재용씨가 1990년대 말부터 탤런트 박상아씨와 사실혼 관계에 들어간 점 때문이다. 새 디자인의 만원권이 나온 2007년엔 박상아씨가 딸까지 낳아 둘째 며느리 대접을 받고 있었고 C씨도 그 무렵 전재용씨와 이혼, 연희동 집에 갈 일이 없었다.

△할아버지 집 침실벽에 돈가방이 가득했다 △할머지 옷장 밑엔 지하금고행 문이 있었다는 등 엄청난 돈이 연희동 집에 있었다는 사실을 폭로를 했던 전우원씨(27)는 18일 KBS라디오와 인터뷰에서 전두환 일가가 5·18 등 역사나 사실, 진실을 부정하는 이유에 대해 "제가 아는 바로는 비자금 문제도 굉장히 크다"며 "비자금 관련된 문제가 최대한 불거지지 않으려면 사람들이 최대한 이 일에 대해서 잊고 혹시나 기억하더라도 그냥 '그런 일이 있었나 보다'라고 넘어갈 수 있을 정도로만 기억하기를 원해서다"고, 다 돈 때문이라고 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