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 혐의' 국가대표 손준호, 징역 5년형 예상? 현지 보도 보니...

입력 2023.05.18 05:40수정 2023.05.18 13:23
'뇌물 혐의' 국가대표 손준호, 징역 5년형 예상? 현지 보도 보니...
중국 프로축구 산둥 타이산에서 뛰고 있는 한국 남자 축구 국가대표 미드필더 손준호가 구금 상태에서 중국 경찰 당국의 조사를 받는 것으로 파악됐다.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뇌물 혐의로 중국에 구금돼 조사를 받는 축구 국가대표팀 미드필더 손준호(31)에 대해 징역 5년형까지 내려질 수도 있다는 현지 보도가 나왔다.

17일 중국 매체 시나닷컴은 중국 법률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손준호가 최대 5년간 감옥에 있게 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 외교부는 지난 16일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 국민 한 명이 비국가공작인원 수뢰죄 혐의로 형사 구류됐다”고 밝혔다. 비국가공작인원 수뢰죄는 정부 기관이 아닌 기업 또는 기타 단위에 속한 사람이 자신의 직무상 편리를 이용해 타인의 재물을 불법 수수한 경우 적용된다.

인보중국정법대학 교수는 시나닷컴을 통해 “외국인이어도 중국에서 형법을 위반한 사람은 중국 법에 따라 형사 처벌을 받아야 한다”며 “이 죄의 경우 5년 이하 징역에 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매체는 “손준호가 중국 축구 반부패 관련 조사를 받는 첫 외국인 선수”라며 “앞서 중국 국가대표 출신 선쓰가 뇌물 수수 혐의로 징역 6년에 벌금 50만 위안(약 9500만원)에 처한 바 있다”고 보도했다.

후융핑 중국 변호사는 “뇌물 액수가 6만위안에서 100만위안 사이의 경우 징역 5년 이하, 100만위안 이상이면 5년 이상이 나올 수 있다”며 “다만 범죄를 저지른 외국인에 대한 추방은 별도로 검토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부연했다.

손준호 선수는 현재 중국 공안에 연행돼 형사 구류 상태에서 랴오닝성 차오양시 공안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
형사 구류는 현행범이나 피의자에 대해 일시적으로 구금 상태에서 실시하는 강제 수사다.

손준호는 2021년부터 중국 프로축구 산둥 타이산에서 뛰고 있다. 최근 이 팀의 하오웨이 감독과 일부 선수들이 승부 조작 등 비위 혐의로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