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병 걸릴 것 같다" 경복궁 인근 주민들 호소하는 이유

입력 2023.05.17 10:19수정 2023.05.17 13:47
"정신병 걸릴 것 같다" 경복궁 인근 주민들 호소하는 이유
트위터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구찌의 경복궁 패션쇼가 16일 개최된 가운데 이후 진행된 뒤풀이 행사가 밤늦게까지 큰 소음을 유발해 인근 주민들의 항의가 폭주했다.

구찌 측은 이날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경복궁 근정전에서 '2024 크루즈 패션쇼'를 개최한 이후 인근 건물에서 뒤풀이 행사를 이어갔다. 패션쇼에 초청된 패션계 인사와 연예인, 유명인 등이 참석해 파티를 벌였다. 문제는 뒤풀이가 진행된 건물이 주거 인근 지역이어서 주민에게 소음과 조명 민폐를 끼쳤다는 점이다.

이날 밤 10시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네티즌 A씨가 "소음 공해 신고는 어떻게 하나"라며 구찌 뒤풀이 행사장 사진과 영상을 공개했다.

그는 "10배 줌으로 찍은 거다. 내 방까지 음악 소리가 너무 크게 들린다. 스피커를 밖에 설치한 것 같은 정도다. 심지어 레이저 불빛까지 번쩍거린다"라고 토로했다.

약 두 시간 뒤인 밤 12시쯤 A씨는 다시 글을 올리면서 "나 진짜 정신병 걸릴 것 같다. 왜 저렇게 외부에까지 소리를 울리게 하는지 모르겠다"라면서 "여기 사람 사는 곳이다. 어떻게 이럴 수가 있나. 명품 회사 답게 굴면 안 되는 거냐"라고 비판했다.

"정신병 걸릴 것 같다" 경복궁 인근 주민들 호소하는 이유
트위터 갈무리
A씨가 공개한 사진과 영상에는 콘서트장을 방불케 하는 소음과 빛 공해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레이저가 번쩍거렸으며 크게 틀어놓은 음악으로 인해 노래가 울려 퍼졌다.

A씨는 "거의 2~3시간 동안 저러고 있다"라며 "참다 참다 어머니가 경찰서에 신고하셨다"라고 전했다.

실제로 소음 신고로 인해 경찰이 출동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다른 네티즌 B씨는 17일 새벽 1시30분쯤 글을 올려 "밤 12시 다 되도록 쿵쾅쿵쾅하더니 마침내 경찰이 출동했다. 뭐지 싶었는데 경복궁 구찌쇼 애프터파티라더라"라면서 현장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을 보면 경찰 출동으로 사이렌 소리가 울리고 있고 사람들이 거리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

"정신병 걸릴 것 같다" 경복궁 인근 주민들 호소하는 이유
트위터 갈무리
해당 게시물들이 온라인상에서 확산되자 비판의 목소리가 들끓었다. 네티즌들은 "전세 냈대? 사람 미치게 한다", "주민들 안쓰럽다", "패션쇼 잘 끝내고 뒤풀이 때문에 말 나오네. 실망이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구찌가 이날 선보인 패션쇼는 아시아에서 개최하는 첫 크루즈 패션쇼였다.
기존에 덕수궁, 창덕궁 등 다른 궁궐에서는 크고 작은 패션쇼 행사가 진행된 적 있으나, 경복궁의 근정전 일대에서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패션쇼에는 구찌의 앰버서더(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가수 겸 배우 아이유, 배우 이정재, 김혜수, 김희애 등과 그룹 뉴진스 하니를 비롯해 연예·패션계 관계자 등 약 570명이 참석했다. 또 엘리자베스 올슨, 다코타 존슨, 시어셔 로넌 등 할리우드 스타들도 방한해 쇼를 즐겼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