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돌보면 보육시설 교사 9명이 한 만행이...

입력 2023.05.17 04:40수정 2023.05.17 15:40
장애아동 돌보면 보육시설 교사 9명이 한 만행이...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말이 통하지 않고 다루기 힘들다는 이유로 자폐성 장애 아동과 발달장애 아동을 상습적으로 학대한 보육교사 등 장애아동 전문 보육시설 관계자들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남경찰청 여성청소년대상범죄수사대는 16일 아동복지법 위반 등 혐의로 경남 진주 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20대 A씨 등 4명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범행 정도가 경미한 조리원과 보육교사 2명, 관리 책임이 있는 원장과 법인 등 5명은 불구속 입건했다.

이들은 지난해 6월부터 8월까지 어린이집 내에서 자폐 혹은 발달장애가 있는 4∼12세 아동 15명을 500여 차례에 걸쳐 상습적으로 학대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사건은 지난해 8월 피해 아동의 얼굴에 난 상처를 수상히 여긴 부모의 신고로 드러났다. 어린이집 CCTV 영상 확인 결과 교사들은 하루에서 여러 차례 반복적으로 아이들을 손으로 때리거나 발로 배를 차는 등 학대했다. 또 아이들의 팔과 다리를 잡고 질질 끌고 가거나 밀어서 뒤로 넘어뜨리기도 했다.

낮잠을 자지 않은 아이를 베개와 이불을 덮어 누르는 장면도 있었다.
이같은 학대로 아이들은 잠을 자다가 비명을 지르거나 어린이집 차량만 봐도 소리를 지르고 외출을 거부하는 등 심각한 트라우마에 시달린 것으로 알려졌다.

가해 교사들은 대부분 범행을 시인했으며 아이들이 말이 안 통하고 다루기 힘들어 과한 훈육을 했다고 경찰에 진술했다.

경찰은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수사를 마무리하고 피의자들을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