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코우유가 美 초·중학교 급식서 퇴출 위기인 이유

입력 2023.05.16 07:50수정 2023.05.16 13:14

초코우유가 美 초·중학교 급식서 퇴출 위기인 이유
자료사진. pixabay
[파이낸셜뉴스] 미국 초·중학교 급식에서 초코우유와 딸기우유가 퇴출 될 위기에 놓였다.

1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최근 미 농무부(USDA)가 초콜릿과 딸기를 포함한 향료 첨가(가향) 우유 금지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는 소식을 보도했다.

현재 미국 학교 급식에서 가향 우유의 대부분은 초코우유가 차지하고 있다.

농무부는 가향 우유에 많이 들어가는 첨가당이 어린이 비만의 원인이며, 단 음료만 선호하는 잘못된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농무부는 올해 초 학교 급식 가이드라인에서 가향 우유에 대한 추천을 보류하기도 했다.

농무부는 초등학교는 물론 중학교에서도 가향 우유를 배제하는 방안과 지금처럼 모든 학교에서 계속 가향 우유를 허용하는 방안을 놓고 고심 중이다.

만약 가향 우유를 허용한다 하더라도 해당 우유에 들어가는 첨가당의 양을 제한하는 새 규정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WSJ는 전했다.

신디 롱 농무부 식품영양국장은 "가향 우유는 우리가 최적의 해법을 고민해야 할 도전적인 과제"라며 "우리는 아이들이 우유를 섭취할 것을 권장하지만 첨가당 섭취를 줄일 필요성도 인식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학부모와 교육계는 가향 우유의 퇴출 여부를 놓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이어가고 있다.

퇴출을 지지하는 이들은 가향 우유가 학생들이 학교에서 섭취하는 첨가당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2021년 조사 결과를 들며 비만 문제를 지적했다. 또 아이들의 미각이 단맛에 길들어지면 성인이 된 후에도 덜 건강한 식습관을 갖게 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했다.

반면 교육계 일부와 업계는 가향 우유 금지에 대해 우유 자체를 덜 마실 위험이 크다며 칼슘과 단백질 등 우유 내 영양소 섭취가 줄어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2019년 매사추세츠주의 한 교육구에서 가향 우유를 금지한 결과 학생들의 57%만 우유를 선택했고, 가향 우유를 계속 허용한 다른 교육구 학생의 경우 94%가 우유를 마신 것으로 조사됐다.

농무부 식품영양국은 내년 중 가향 우유에 관한 최종 결정을 내리고 새 규정을 2025∼2026학기부터 적용할 방침이다.

helpfire@fnnews.com 임우섭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