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을 군에 봉사했는데..." 명예전역자의 안타까운 탄식

입력 2023.05.16 07:01수정 2023.05.16 09:16
"30년을 군에 봉사했는데..." 명예전역자의 안타까운 탄식
페이스북 페이지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 캡처
[파이낸셜뉴스] 30년간 군에 복무한 뒤 최근 명예전역한 군 간부가 군 내 장기복무자에 대한 아쉬운 예우에 대해 안타까운 심정을 드러냈다.

지난 15일 페이스북 페이지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육대전)'에는"여러분들은 이런 기분을 아시나요"라는 제목으로 예비역 간부 A씨의 사연이 올라왔다.

사연에 따르면 A씨는 30년간 군 생활을 마치고 전역한 군 간부다. 이날 A씨는 말하기조차 민망한 일이 있었다며 전역 당시 있었던 일화를 소개했다.

A씨는 전역하기 전 사단 인사참모부 상전 장교로부터 대통령 포장증을 수령하라며 '수령 날짜와 시간 등을 알려주면 출입절차를 해주겠다'라는 문자메시지를 받았다고 한다.

행정자치부 정부포상업무지침에 따르면 33년 이상 군 복무한 사람은 보국훈장, 30년 이상 33년 미만은 보국포장, 28년 이상 30년 미만은 대통령 표창, 25년 이상 28년 미만은 국무총리 표창이 주어진다.

A씨는 30년 복무를 한 경우로 '보국 포장' 수상 대상자다. 그는 전역 당시 계급을 밝히진 않았지만 부사관이었을 경우 최소 상사 이상(상사, 원사 등)의 계급에서 전역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A씨는 "(상전 장교에게) 받으러 가면 누가 주냐고 묻자 '상전 장교(대위)'가 건네준다'고 하더라"라며 "대통령 포장인데 적어도 사단장 행사 정도에서 수여를 해야 하는 게 아닌가”라고 허탈해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 포장을 받으려고 군 생활 30년 한 건 아니지만 그래도 예우는 있어야 하지 않나"라며 "국가를 위해 복무한 30년의 군 생활이 후회스럽다"라고 적었다.

A씨의 사연을 접한 누리꾼들은 "직업군인에 대한 예우는 필요하다", "충분히 안타까울만하다, "다른 부대는 예우해주던데 이상하다"라는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helpfire@fnnews.com 임우섭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