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0세대 아파트 정문 앞에 수북이 쌓인 택배상자들... 무슨 일?

입력 2023.05.10 13:41수정 2023.05.10 16:50
수원 대단지 아파트 택배차 지상 출입 금지
택배사들 "지하 출입 불가"..문전 배송 거부
2500세대 아파트 정문 앞에 수북이 쌓인 택배상자들... 무슨 일?
택배 물품이 쌓인 모습 /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경기도 수원의 한 대단지 아파트에서 택배 차량의 지상 출입을 전면 금지했다. 그러자 택배 기사들이 문전 배송을 거부하면서 물품이 아파트 정문에 쌓여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10일 수원시의 2500세대 규모 A 아파트 측에 따르면 입주자 대표회의(입주의)는 지난 3월 회의에서 긴급차량(소방, 구급, 경찰, 이사, 쓰레기 수거 등)을 제외한 모든 차량의 단지 내 지상 운행을 올해 5월 1일부로 전면 금지하기로 의결했다. 안전사고 우려 등의 이유에서다.

'지하 주차장 높이 2.3m' 탑차 진입 못한다는 택배사

입주의는 이후 '택배 차량 운행 안내문'을 통해 택배 기사들에게 지하 주차장(입구 높이 2.5m)을 이용해달라고 했다. 택배 차량 유도 표시에 따라 움직이면 높이 2.5m의 차량까지는 운행이 가능하다는 것이었다. 해당 노선 외에는 차고 2.3m까지만 운행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이에 수원택배대리점연합(한진, 롯데, CJ, 로젠) 측은 지난 4월 27일 A 아파트에 공문을 보내 "(지상 출입 금지 시)아파트의 구조상 직접 배송이 불가하다"라며 "'택배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상생 방안을 만들기를 촉구한다"라고 전했다.

그러나 양측의 입장차는 좁혀지지 않았고, 지난 1일부터 아파트 정문에 택배 물품이 쌓여 그대로 방치되는 이른바 '택배 대란'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이날 이후 A 아파트 정문 근처 보행로 바닥 면에는 동별 표시가 부착됐다. 택배 기사들은 이곳에 택배 물품을 놓는 것으로 배송을 마치고 있다.

한 택배 기사는 "탑차의 높이 때문에 지하 주차장으로 아예 진입할 수가 없어서 배송 물품을 아파트 정문에 놓고 가는 것밖에 방법이 없다"라고 하소연했다.

"택배 찾으러 다니기 불편해요"..주민들도 불만

주민들도 불편을 겪기는 마찬가지이다. 한 입주민은 "택배 수령이 불편한 것도 문제이지만, 분실 문제가 발생할까 봐 걱정"이라며 "하루빨리 개선 방안이 마련됐으면 한다"라고 토로했다.

2500세대 아파트 정문 앞에 수북이 쌓인 택배상자들... 무슨 일?
그대로 쌓인 택배 / 연합뉴스
택배사 측은 특정 시간대만이라도 지상 출입을 허용해달라는 입장이다. 수원택배대리점연합 소속 택배사 관계자는 "사고가 우려된다면 아이들이 학교·유치원에 가 있는 시간만이라도 지상 출입을 허용해달라고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라며 "아파트 정문에 택배 보관소를 만들어 달라는 요청도 거절당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택배 차량은 대부분 하이탑이나 정탑 차량이어서 높이가 2.5~2.6m가량으로, 지하 주차장 진입 자체가 불가능하거나 아슬아슬하게 진입이 가능하다고 해도 사고 위험이 생긴다"라며 "저탑 차량은 택배 기사들이 똑바로 서서 일할 수 없어 다칠 수 있는 데다가 물품도 하이탑에 비해 70%밖에 싣지 못해 여러 차례 배송해야 하는 문제가 생긴다"라고 부연했다.

완강한 입주자대표.. "우리 아파트엔 저탑 차량 배차해라"

반면 입주의는 단지 내에 자동차 도로가 없는 만큼, 지상 운행은 불가하다고 못 박았다.

입주의 대표는 "일단 차량이 다니려면 도로를 만들어야 하지만, 도로 자체가 없고, 보행자 도로와 구분도 되지 않아 안전사고 우려가 있다"라며 "현재 쿠팡이나 우체국 택배, 기타 새벽 배송 업체들은 모두 지하 주차장을 이용해 배송하고 있는데, 왜 택배 4사만 지상 출입을 고집하는지 모르겠다"라고 맞섰다.

아울러 "지하 주차장 높이는 2.3m로 설계가 돼 있었지만, (택배 차량의 출입이 가능하도록) 시공 과정에서 이를 2.5m로 높이는 공사까지 진행했다"라며 "택배 차량이 다닐 수 있도록 유도 표시를 하고, 무인 택배 시스템도 마련한 만큼, 저탑 차량을 배차해서 배송하면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A 아파트는 국토교통부가 2018년 지상 공원형 아파트의 지하 주차장 높이를 기존 2.3m에서 2.7m로 높이는 '주택건설 기준 등에 관한 규정' 등의 개정 전에 건설 허가 등을 받아 관련 법률을 적용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