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먹었길래 기생충 수백마리가?“ 의사 경악케한 엑스레이 사진 한 장

입력 2023.05.10 11:09수정 2023.05.10 17:13
엑스레이 찍힌 점들 석회화된 기생충 시체
“뭘 먹었길래 기생충 수백마리가?“ 의사 경악케한 엑스레이 사진 한 장
브라질 의료진이 공개한 엑스레이 사진. /사진=데일리메일
[파이낸셜뉴스] 지속적으로 기침을 하며 고통을 호소하던 환자를 진료하던 한 의료진은 환자의 엑스레이(X-ray) 사진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 복부에 수백마리의 기생충이 가득 차 있었던 것이다.

영국 매체 데일리메일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브라질의 한 의료진은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기생충에 감염돼 수백 개의 점 형상을 이루고 있는 엑스레이 사진 한 장을 공유했다. 각각의 점은 석회화된 기생충 시체였다.

‘유구낭미충증’이라고도 불리는 이 증상은 유구조충의 유충인 유구낭미충에 의한 인체감염증을 말한다. 주로 인간의 장에 사는 촌충의 유충이 근육이나 뇌 등으로 침투할 때 나타난다. 근육과 뇌에 침투한 유충은 피부 아래에서 낭종과 같은 결절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유구조충은 육류, 특히 돼지고기를 제대로 익히지 않고 섭취했을 때 인체로 옮아 들어오는데, 뇌나 눈 등에 유충이 생기도록 하며, 이로 인해 두통, 복통, 심한 기침, 발작, 시력 저하 등 문제를 일으킨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일부 지역에서 유구존충 유충으로 인해 뇌에 생기는 낭종이 뇌전증 유발의 주 원인이 된다고 설명한다.

현재 매년 250만명이 유구존충에 감염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대부분의 경우가 아시아, 남미, 동유럽 지역에 몰려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해당 사진을 공개한 의료진은 해당 환자가 특별한 치료를 받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머리, 척수, 눈에 이상이 생긴 것이 아니라면 치료를 받을 필요가 없다”며 “해당 물체들은 석회화되었기 때문에 생존 가능한 유충이 아니다. 불편함을 느끼지만 않는다면,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지는 않다”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해당 환자의 뇌에 낭종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MRI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고 전했다. 만에 하나 뇌에 낭종이 생긴다면 생명에 위협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해당 의료진은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공개했던 엑스레이 사진을 현재는 삭제한 상태이다.

sanghoon3197@fnnews.com 박상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