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과, 왜 없어지냐면..." 30대 의사가 밝힌 이유 세 가지

입력 2023.05.09 04:45수정 2023.05.09 10:56
"소아과, 왜 없어지냐면..." 30대 의사가 밝힌 이유 세 가지
서울 한 소아아동병원을 찾은 어린이들.(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뉴스1 ⓒ News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소아청소년과(이하 소청과) 전문의들이 폐과를 선언한 가운데 해당 진료 과목 30대 의사가 온라인 상에 고충을 토로했다.

지난 7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소아과 전문의야. 넋두리 한 번만 해도 될까?'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30대 소청과 전문의라고 밝힌 글쓴이 A씨는 최근 불거진 소청과 '오픈런(Open-Run)' 사태를 언급하며 의사들이 소청과를 기피하는 이유를 나열했다.

먼저 A씨는 기본 진료비가 너무 낮다고 지적했다. 그는 "하루에 100~150명을 진료해도 한 명당 받을 수 있는 돈이 너무 적다"라며 "소아나 성인이나 기본 진료비(수가)는 같지만, 성인들은 검사가 많이 붙어서 진료비만 내는 경우는 거의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A씨는 "직장인 연봉과 비교하면 여전히 잘 번다. 하지만 비슷한 그룹인 타과 의사들과 비교하면 소아과 선택한 내가 죄인일 정도로 회의감이 많이 든다"라며 "누가 칼 들고 소청과 가라고 협박한 건 아니다. 아이들이 좋아서 선택했다. 하지만 눈앞에 좀 더 쉬운 길이 있지 않냐"라고 털어놨다.

A씨는 "껌 100개 팔아서 마진 1만원 남기느니, 비싼 거 10개 팔고 같은 마진을 남기는 방향으로 의사들이 자유롭게 직종 변경하겠다는 거다. 단가 높은 비급여진료를 할 수 있는 타과로 직종 변경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두 번째로는 소아 진료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A씨는 "소아는 성인과 달리 아픔을 잘 표현할 수 없다. 제3자인 보호자와 소통하고 자세한 진찰을 통해 병을 파악해야 한다"라며 "하지만 아이들은 의사를 무서워한다. 울면서 날 걷어찬다"라고 하소연했다.

이어 A씨는 "4~5살 아이들은 힘도 세다. 애들은 죄가 없지만, 어쩔 수 없이 내 체력은 닳는다. 가끔 중학생이 오면 너무 고맙다"라며 "똑같은 4분 진료여도 성인 15명보다 소아 15명이 훨씬 더 힘들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는 아이 보호자의 태도를 꼬집었다. A씨는 "내 새끼 귀하지만 (병원에서) 그릇된 부성애와 모성애가 자주 나타난다"라며 "진료 과정에서 이상한 타이밍에 급발진하는 부모들을 다독이고 나면 다음 아이를 진료할 때 힘 빠진다"라고 적었다. 그는 "잘못된 부성애와 모성애의 발현에 맘카페, 사실관계 확인 없는 감정적 공분까지 3박자면 몇 달 안에 밥줄 끊어지는 의사들 자주 봤다"라며 자신도 열의를 잃었다고 밝혔다.

끝으로 A씨는 "현재 전공을 살려 다른 일을 병행하고 있는데 체력적으로 살 것 같다.
정부에서 잘 해결해주면 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다. 탈주할 건데 부디 날 붙잡아달라"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3월 대한청소년과의사회는 저출산, 낮은 수가, 지속적인 수입 감소 등을 이유로 더 이상 병원을 운영할 수 없다며 '폐과'를 선언했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