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지도사가 2년 만에 그만둔 이유 "시신 보면..."

입력 2023.05.02 16:09수정 2023.05.02 17:57
장례지도사가 2년 만에 그만둔 이유 "시신 보면..."
ⓒ News1 DB


(서울=뉴스1) 소봄이 기자 = 고인의 마지막을 안내하는 직업인 '장례지도사'로 일하다 2년 만에 그만둔 누리꾼이 그 이유를 밝혔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장례지도사 2년 하다가 때려치웠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 A씨는 "말 순화해서 장례지도사지, 장의사다. 염하는 사람"이라며 "이 직업이 블루오션이라고 생각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아무리 기계가 사람 직업을 대신한다고 해도 사람이 가는 임종 길을 '사람한테 맡길래? 기계에 맡길래?' 물어보면 유가족 대부분은 사람 손을 선택한다"고 말했다.

A씨는 장례지도사라는 직업을 선택한 뒤 주변에서 많은 걱정을 들었다고 고백했다. 항상 들리는 걱정은 "매일 곡소리 들으면서 살아야 할 텐데 정신적으로 괜찮을 것 같아?"였다고.

그는 "그래서 이 부분을 조심했다. 발인할 때 유가족들이 시신 지나가면서 울고, 이런 저런 말 건네는 거 최대한 무시하고 공적으로만 대하려고 노력했다"며 "그렇게 적응되고 나서는 문제가 없었다. 이후부터는 아무 감정이 안 들었다"고 회상했다.

문제는 감정이 무뎌지다 보니 사람으로서 당연히 가져야 할 감정 자체가 안 들기 시작했다는 것.

A씨는 "염해야 할 시신들이 들어와도 그냥 고깃덩이, 마네킹 같은 거로 보이기 시작했다"며 "종종 사고사당해서 시신이 참혹한 상황을 봐도 귀찮은 일거리로 보이기 시작하더라"라고 털어놨다.

이어 "위층 장례식장에서 유가족들 혹은 고인의 지인들이 우는 소리, 감정이 격해져서 싸우는 소리가 들려도 '시끄럽네' 같은 마음만 들었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이걸 내가 스스로 깨닫고 나서는 무서워서 더는 일 못 해 먹겠더라. 그래서 그만두고 나왔다"고 말했다.

A씨는 "앞으로 뭘 해 먹고 살아야 할진 모르겠지만, 막노동해도 장례지도사 하는 것보단 나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누리꾼들은 "병원 일 오래 해도 저렇게 된다", "직업병의 일종 같다", "계속 감정에 휘둘려도 힘들고 감정이 없어져도 문제다", "마지막 가는 모습을 정리해준다는 자부심을 가져야 할 수 있는 직업 같다" 등 반응을 보였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