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여자 유도챔피언, 돌연 국제대회 불참 선언...왜?

입력 2023.05.02 15:01수정 2023.05.02 17:45
우크라이나, 러시아 선수 출전 허용에 반발
“등록 선수 대다수가 현역 군인”..대회 기권
우크라 여자 유도챔피언, 돌연 국제대회 불참 선언...왜?
우크라이나 유도스타 다리아 빌로디드. /사진=다리아 빌로디드 인스타그램
[파이낸셜뉴스] 국제유도연맹(IJF)이 오는 7일(현지시간)부터 14일까지 8일간 카타르 수도 도하에서 개최되는 세계 유도선수권대회에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의 출전을 허용하겠다는 결정을 내린 가운데, 우크라이나가 자국 선수의 대회 불참을 선언했다고 AFP통신 등이 1일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유도연맹(UJF)은 이날 성명을 발표해 “러시아 대표팀의 대다수는 현역 군인”이라며 “러시아군은 여전히 우리 영토에서 잔인한 전면전을 벌이고 있으며, 매일 우리 도시와 주택을 포격하고 민간인과 어린이를 죽이고 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유도연맹은 이번 결정이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3월 28일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의 2024 파리올림픽 종목별 예선전 출전과 관련해 발표한 새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IOC는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이 자국 대표가 아닌 개인 자격이자 중립국 소속으로 파리올림픽 예선전에 출전할 수 있도록 허용하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을 지지하지 않아야 하고, 군대와 관련이 없는 인물이어야 한다고 규정한 바 있다.

우크라 여자 유도챔피언, 돌연 국제대회 불참 선언...왜?
우크라이나 유도스타 다리아 빌로디드. /사진=다리아 빌로디드 인스타그램
2019년 세계유도선수권대회 여자 48㎏급 챔피언이자 도쿄올림픽 동메달리스트인 우크라이나의 유도스타 다리아 빌로디드 역시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러시아 선수들의 대회 참여를 비판하고 나섰다.

빌로디드는 “일주일 간 우크라이나 유도 국가대표팀은 카타르에서 개최될 세계선수권 대회를 준비하고 있었다”면서 “그런데 등록 마지막 날 대회 홈페이지 등록란에 테러 국가인 러시아 대표팀의 명단이 등장했다”고 밝혔다.

빌로디드는 “이번 선수권 대회에 참가하는 러시아 선수들은 모두 군인”이라며 “매일 우크라이나인들을 살해하는 테러 국가의 군인들이 국제 대회에 참여하도록 허락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빌로디드는 “이는 스포츠 가치와 전혀 맞지 않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제유도연맹은 현재까지 해당 결정과 관련한 질의에 아무런 응답도 내놓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sanghoon3197@fnnews.com 박상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