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애들 10명 중 1명은 마약"...혐오 발언 男 정체는

입력 2023.05.02 04:33수정 2023.05.02 16:46
"베트남 애들 10명 중 1명은 마약"...혐오 발언 男 정체는
외국인 혐오 발언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양태석 거제시의원.(거제시의회 제공)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국민의힘 소속 양태석 거제시의원이 시의회 공식 석상에서 외국인 혐오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달 20일 거제시의회 경제관광위원회의 '외국인노동자 지원 조례안' 심사 과정에서 양태석 의원은 "베트남 애들 10명 중 한 명은 마약을 한다", "김해에 외국인들이 제일 많이 들어와 경찰서에서 관리가 안 된다. 베트남 애들, 경찰들도 손을 놓고 있다", "외국인 4~5명이 슬리퍼 신고 모여 다니면서 침 뱉고 슬리퍼 끌고 시내 다니면 관광 이미지는 어떻게 되겠나", "나중에 세를 불릴 수 있다. 노조를 만들어서 일 안 할수도 있다" 등 공식석상에서 혐오 발언을 쏟아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1일 각각 성명을 내고 발언을 비판했다.

민주당 경남도당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해당 시의원의 막말은 국제사회와 우리 사회가 기울여온 기본적 다양성과 인권 존중의 노력을 정면으로 뒤엎는 지극히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수많은 경남지역 외국인 노동자와 다문화가정에 참담함을 주고 자존감을 훼손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힘 경남도당 거제시당협위원장인 서일준 국회의원은 사안의 중대함을 인식하고 해당 시의원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양 의원은 대시민 공개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정의당 경남도당도 "같은 당 김미나 창원시의원의 이태원 참사 혐오발언에 이어 이번에는 양 의원이 외국인노동자 혐오발언을 했다"라며 "'자기들끼리 노조를 만들어서 일 안 할 수도 있다'는 등 노조 혐오까지 이어갔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거제지역 외국인 노동 환경을 개선하고자 조례안을 다루는 자리에서 공직자 입에서 차별과 혐오 발언이 서슴지 않고 나온다는 게 놀라울 따름"이라며 "중앙과 지역 정치를 막론하고 쏟아지는 국민의힘 공직자들의 막말과 혐오 발언은 국민의힘 내에서 어떠한 생각을 공유하고 있는지 똑똑히 보여준다. 스스로 차별행위를 시정하기를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