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은 선택 아냐"…'극단적 선택' 용어에 문제가??

입력 2023.04.28 16:04수정 2023.04.28 17:48
"자살은 선택 아냐"…'극단적 선택' 용어에 문제가??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이 26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전북도-전북도의회 업무협약 및 지역협의회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4.26/뉴스1 ⓒ News1 유경석 기자


(서울·워싱턴=뉴스1) 최동현 기자 =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산하 '자살 위기극복 특별위원회'(특위)는 2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자살 예방을 위한 우리 사회의 인식개선과 역할'을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 플랫폼을 통한 자살 관련 정보의 급격한 증가에 대응해 국민통합위와 관련 부처, 언론, 유관 기관, 시민단체 등이 머리를 맞대고 대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에는 김한길 통합위원장과 한지아 특위 위원장, 표완수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 추승호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장, 강명수 자살사별자 모임 공동대표 등이 참석했다.

한 위원장은 '특위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살 예방에 관한 인식개선'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미디어를 통한 간접 경험은 직접적으로 모방 자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자살이 선택지가 되는 사회적인 문화, 자살이 일상화되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 위원장은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 시 자살 유해 콘텐츠에 대한 심의가 제한적"이라며 "제도적 사각지대를 파악하여 급변하는 현실과 정책의 괴리를 좁힐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유현재 특위 위원은 '자살 예방 인식 저변 확대를 위한 미디어의 방향'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자살위험 게시물 및 영상 관련 모니터링에 있어 정부의 효과적이고 현실적인 규제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유 위원은 특히 자살을 의미하는 '극단적 선택' 용어에 대해 "자살은 선택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용어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사자의 '선택'이라는 뉘앙스를 담고 있어 자살의 책임도 당사자에게만 덮어씌울 수 있다는 지적에서다.

김한길 통합위원장은 "자살은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며 "과거 전통적인 언론, 방송뿐만 아니라 플랫폼의 콘텐츠까지 포함하여 최근 뉴미디어 환경에 맞추어 자살예방정책도 획기적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