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에 직접 사과받은 표예림씨 "정작 사과해야 할 가해자만 빼고..."

입력 2023.04.28 09:21수정 2023.04.28 13:38
"3년간 힘들게 학교생활..정말 미안하다"
선생님들도 사과하고 싶다는 의사 전해
교장에 직접 사과받은 표예림씨 "정작 사과해야 할 가해자만 빼고..."
과거 학교 폭력 피해를 호소한 표예림. 유튜브 '카라큘라 탐정사무소' 캡처

[파이낸셜뉴스] 12년간의 학교 폭력 피해를 호소한 표예림씨가 최근 고등학교장으로부터 사과를 받은 사실을 털어놓았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카라큘라 탐정사무소(카라큘라)'에는 표씨와 학교장의 대화 내용이 담긴 영상이 업로드됐다.

표씨는 "유튜브에서 이슈가 되고 나서야 학교 측에서 연락이 왔다"라며 학교장과 직접 만나 대화한 내용을 공개했다.

이날 표씨는 학교장에게 "12년간 학교폭력을 당해왔었다. 지금 학교폭력 피해 학생들에게 유대감을 갖고 있다고 생각해 사연을 이메일로 받아 상담해주는 쪽으로 가려고 한다"라고 이야기했다.

그러자 학교장은 "고등학교 3년 동안 힘들게 학교 생활을 해왔지 않냐. 지금까지 아파했던 것에 대해 정말 미안하다"라고 사과했다.

이후 학교장은 표씨와의 전화를 통해 학교 입장문에 대해 설명한 뒤 당시 학교폭력 일을 기억하고 있는 선생들이 사과하고 싶다는 의사를 갖고 있다고도 전했다.

이에 표씨는 "왜 정작 사과해야 할 사람은 미안하다고 하지 않고 다른 주변인들이 이 일로 미안하다고 사과하는지 모르겠다"라며 눈물을 쏟아냈다.

표씨는 "가해자들이 'MBC 실화탐사대' 방영 직후 사과를 했더라면 여기까지는 안 왔을 것"이라며 "가해자들이 사과하는 영상을 남기고 싶다. 학교폭력을 하면 이렇게까지 될 수 있다는 것을 어린 친구들에게 보여주고 싶다"라고 했다.

한편 표씨의 학교폭력 사례가 공개된 뒤 가해자로 지목된 4명의 신상이 온라인상에 공개됐다. 이 가운데 군무원으로 알려진 한 명이 뒤에서 다른 가해자들이 사과하지 못하도록 막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해당 가해자를 제외한 나머지 3명은 지금이라도 표씨에게 사죄할 마음이 있다고 밝혔다고 한다.
하지만 이 가해자가 "학교 폭력 사실을 인정해서는 안 된다"라며 공개사과를 막고 있다는 것이다.

군무원의 특성상 학교 폭력 사실이 인정돼 집행유예를 받게 될 경우 직업을 잃을 가능성이 있다. 이 가해자가 소속된 부대 측은 표씨 사건과 관련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helpfire@fnnews.com 임우섭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