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문해력' 올해의PD상…전현무·이승기·아이브 출연자상 영예 (종합)

입력 2023.04.26 16:56수정 2023.04.26 16:56
'당신의 문해력' 올해의PD상…전현무·이승기·아이브 출연자상 영예 (종합)
MBC 한국PD대상 시상식 캡처


(서울=뉴스1) 윤효정 기자 = EBS '당신의 문해력'을 선보인 민정홍, 김지원 PD가 올해의 PD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제35회 한국PD대상 시상식이 26일 MBC를 통해 녹화 중계된 가운데 지난 1년간 시청자들에게 유의미한 정보와 재미를 선사한 프로듀서들, 출연자들이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올해의PD상을 수상한 EBS 김지원 PD는 "프로그램에 문해력이라는 단어를 넣을 때 고민이 많았다"라며 "이 낯선 개념을 시청자들이 받아들일 수 있을까 고민했는데, 낯설고 어려운 이야기여도 진심이 통할 수 있구나 호응해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큰 힘이 되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민정홍 PD는 "이 이야기는 우리의 교실에서 시작했다, 교실은 우리 사회를 반영하는 거울이자 문제를 예측할 수 있는 창이며 우리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출발점이다"라면서 "문해력을 통해서 의미있는 깨달음 변화의 가능성을 보여드리고 싶었다, 실현 가능한, 지금 당장 해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싶었는데 많은 분들에게 울림을 줄 수 있어서 뿌듯하다"라고 했다.

이어 민 PD는 "갈수록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게 힘들다는 생각이 든다, 일상의 의미, 삶, 진지한 주제를 가지고 시청자와 정직하게 소통하는 것이 날이 갈수록 어렵게 느껴지는데 우리에게 중요한 의미있는 것들을 찾아내고 시청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해 박수를 받았다.

MBC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김지우 PD는 TV 예능 부문 작품상을 수상했다.

김 PD는 "기안84, 이시언, 빠니보틀 세 남자가 무계획으로 지구 반대편으로 가서 현지의 순수한 사람들을 만나는 여행 예능이다"라며 "여행 예능이라는 이름 답지 않게 고생을 많이 했다, 모든 단계에서 이렇게 힘들 수 있나 생각했다, 메인 작가님이 물을 뱉을 힘이 없어서 삼켰다고 하실 정도인데 그 모든 과정에 함께 해주신 제작진에게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JTBC '재벌집 막내아들'의 정동윤 PD는 드라마 부문 작품상의 영예를 안았다.

정 PD는 "준비기간 포함하면 제작기간이 3년에 달한다, 그만큼 많은 분들의 헌신과 노고가 있었다"라며 "최고의 대본을 써준 작가님, 현장에서 정신적 버팀목이 되어준 이성민 선배, 최고의 연기를 보여준 송중기씨, 김신록씨를 포함한 연기자분들 긴 촬영 서로 믿고 의지한 제작진의 노력과 희생이 없었으면 오늘 이 자리는 불가능했다"라고 동료들에게 공을 돌렸다.

출연자상 부문에서 아이브가 가수상, KBS '법대로 사랑하라'에 출연한 이승기가 탤런트상, 배성재가 라디오 진행자상을 받았다. 이승기는 "좋은 드라마가 나오기 위해서 정말 많은 분들이 뒤에서 애를 써주신다, 드라마를 책임지고 있는 PD님, 작가님, 연출진에게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 주어지는 작품마다 최선을 다한 연기 보여드리겠다"라고 했다.

TV 진행자상을 받은 전현무는 "제 꿈이 시청자에 앞서 PD들에게 인정받는 방송인이 되는 것이다, 아나운서 시절부터 PD들에게 잘 보이려고 춤추고 혼나고 그랬던 시절이 주마등처럼 지나간다"라고 말했다.

이어 "내가 방송이라는 생각을 내려놓고 리얼하게 하다 보니 사랑을 받은 것 같다"라며 "앞으로 보여드릴 부캐릭터가 150개가 넘는다, 다 보여드리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안영미는 MBC '라디오스타'를 안정적으로 진행한 안영미는 코미디언상을 받았다.
그는 "내가 19년 동안 쉼 없이 광대로 살아왔더라, 이제 곧 있으면 아이를 낳고 엄마가 되는데 엄마가 되어서도 광대가 되고 싶다"라고 말해 박수를 받았다.

이어 "PD님들이 광대들이 놀 수 있는 판을 많이 깔아달라, 그러면 웃음이 필요한 국민들에게 웃음을 드리는 광대가 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PD대상'은 한국PD연합회 소속 PD들이 올해의 PD상, 작품상, 출연자상, 작가상 등 25개 부문에 대해 심사하고 그 공로를 축하하는 행사로, 2022년 한 해 동안 방송된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한다.

◆제35회 한국PD대상 수상자 명단

◇올해의 PD상
EBS '문해력 유치원-당신의 문해력+' 민정홍 김지원

◇실험정신상
-TV부문 SBS '방탈출 프로젝트 곰손카페' 배진희
-라디오부문 KBS '스테이션제트 라디오 x NFT, MHz' 강소연

◇작품상 (TV부문)
-시사다큐 MBC경남 '어른 김장하' 김현지
-교양정보 KBS '100인의 리딩쇼 – 우아하고 쓸쓸한 도시 정원' 이도경 김슬기라 윤돈희 김선우
-예능 MBC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김지우
-드라마 JTBC '재벌집 막내아들' 정대윤
-지역정규 KNN '천년의 기억' 문지용 정한석 권재경
-지역특집 KBS 춘천 '해무' 김영경
-독립제작 독립PD협회 EBS '세상을 비집고 시즌1' 최복희 최원태

◇작품상(라디오부문)
-시사교양드라마 YTNFM '임세원 추모 다큐멘터리' 김혜민
-음악오락 CBS '스쿨싱어-방과 후 음악교실' 김효진 서병석 이지현 문효선
-특집 YTNFM '경성라듸오' 이은지
-지역정규 울산MBC '퇴근길 톡톡 기부앤테이크' 김연경
-지역특집 TBN경남 '두 여인, 결코 지치지 않았던' 김다혜 박유진

◇디지털콘텐츠상 EBS '그레이트 마인즈' 김민태 백경석 허성호 김민지 최현선 박진우 박재영 송준섭 김대현

◇작가상
-TV작가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신진주, 정문명
-라디오작가 CBS '이수영의 12시에 만납시다' 이분남

◇공로상
-장경수 SBS PD

◇출연자상
-가수 아이브
-탤런트 이승기
-코미디언 안영미
-TV진행자 전현무
-라디오진행자 배성재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