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폭스(원숭이두창) 확진자 조사해보니 10명 중 8명이...

입력 2023.04.26 13:59수정 2023.04.26 15:41
31번째 확진자 발생 이후 3명 또 추가
방역당국, 원숭이두창 백신 도입 논의
엠폭스(원숭이두창) 확진자 조사해보니 10명 중 8명이...
원숭이두창 환자에게 발생하는 검붉은 반점을 들어보이고 있는 페루 의료진 /AFP=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국내에서 엠폭스(MPOX·원숭이두창)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확진자 대다수가 성관계로 인해 전파됐으며, 이 중 84%가 남성 동성애자인 것으로 파악됐다. 당국은 대규모 유행 가능성은 낮다면서도 엠폭스 백신 접종을 하는 '포위접종' 도입 여부를 논의하기로 했다.

엠폭스(원숭이두창) 확진자 조사해보니 10명 중 8명이...
사진=연합뉴스
엠폭스 신규 확진자 모두 내국인

26일 임숙영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상황총괄단장은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국내 엠폭스 확진자 역학조사 경과를 발표했다. 국내 엠폭스 확진자 수는 전날 31번째 확진자 발생 이후 3명이 추가돼 총 34명이 됐으며 신규 확진자는 모두 내국인이다.

국내 첫 엠폭스 환자의 주치의기도 했던 김진용 인천광역시의료원 감염내과 과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 참석해 "고위험군이 아닌 국내 일반 인구에서는 전파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말했다.

김 과장은 세계보건기구(WHO) 자료를 인용해 "현재까지 세계적으로 보고된 엠폭스 환자 중 성적 지향성을 확인할 수 있었던 3만여명 중 84.1%가 남성 동성애자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전파 양식을 확인할 수 있었던 약 1만8000건 중 82.1%가 성관계를 통한 전파사례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에서도 아마 해외와 비슷한 전파 양식을 추정해 볼 수 있으므로 참고할 만한 내용"이라며 "엠폭스는 치명률이 0.13%으로 위험도가 낮고 성접촉과 밀접한 피부 접촉에 의한 제한적 전파 양상을 가지고 있어 국민이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협조해 주면 충분히 관리 가능하다"고 말했다.

엠폭스(원숭이두창) 확진자 조사해보니 10명 중 8명이...
사진=연합뉴스
질병청, 3세대 두창백신 5000명분 도입

한편 질병청은 고위험 시설 내 접촉자 등 밀접 접촉자를 대상으로 검사와 백신 접종을 적극 안내하고 있으며, 노출 전 접종 대상 확대에 대해 방역상황 및 필요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 논의할 방침이다.


질병청은 지난해 8월 엠폭스 백신인 3세대 두창백신 5000명분(1만 도즈)을 도입했다. 전날 기준 의료진, 역학조사관, 실험실 요원 등 140명이 노출 전 접종을 받았으며, 확진자의 밀접접촉자 1명이 노출 뒤에 접종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 단장은 "방역당국은 의심 환자의 조기 발견과 신속 진단을 통한 전파 차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