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직원 또 '괴롭힘'으로 극단 선택...30대 개발자의 생전 메시지 보니

입력 2023.04.21 15:59수정 2023.04.21 16:36
네이버 30대 개발자 죽음 뒤늦게 밝혀져
네이버 직원 또 '괴롭힘'으로 극단 선택...30대 개발자의 생전 메시지 보니
JTBC 보도화면 캡처

[파이낸셜뉴스] 네이버 개발자로 근무하던 30대 여성의 죽음이 뒤늦게 알려진 가운데, 유족 측은 이 여성이 워킹맘이라는 이유로 직장 내 괴롭힘을 당해 극단적 선택을 했다고 주장했다.

21일 고용노동부 등에 따르면 30대 여성 A씨는 지난해 9월 극단적 선택으로 숨졌다. 지난달 24일 고용노동부 성남지청에는 네이버와 A씨가 소속돼 있던 전 팀의 팀장 2명에 대해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로 수사해 달라’는 고소장이 접수됐다.

유족측 "회사에서 나가라는 것 같다" 고인 메시지 공개

유족 측은 A씨가 생전 가족들에게 '회사에서 나가라는 것 같다', '아이를 열심히 키운 것밖에 없는데 워킹맘은 죄인인가', '어린이집 졸업식 간 후로 눈 밖에 난 것 같다" 등 메시지를 보냈다고 설명했다.

A씨는 2009년 입사해 회사를 다니던 중 2016년 육아 휴직 복귀 뒤 이전과 다른 팀으로 옮겨지면서 어려움을 겪어 온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이후 사내 제도를 통해 한차례 팀을 옮겼지만 전혀 다른 분야로 배치되면서 정신적 고통이 더 심해졌다고 한다.

네이버 직원 또 '괴롭힘'으로 극단 선택...30대 개발자의 생전 메시지 보니
경기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본사의 모습. 사진=뉴스1

유족 측은 "(A씨가) 영어로 프로그래밍을 계속하고 있었다. (옮긴) 부서는 프랑스어로 프로그래밍하는 부서였다. (그래서) 자기가 그냥 책상에 앉아만 있다가 온다"라고 전했다.

"육아휴직 후 복직 자신 없다" 호소

A씨는 결국 지난해 1월 다시 육아 휴직에 들어갔고, 가족들에게 "일단 육아 휴직을 했다.
회사로 되돌아갈 자신이 없다"라고 호소했다.

유족 측은 복직을 앞둔 A씨가 다른 팀으로 옮기려 했지만, 이마저도 여의치 않아 극단적 선택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네이버 측은 "문제가 발생한 부분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라면서도 "내부적으로 확인한 결과 괴롭힘 정황은 발견하지 못했고 조사가 시작되면 성실히 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helpfire@fnnews.com 임우섭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