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복준 "명망있던 성폭행범에 '한번만 보여줘'…특정부위 특징 일치"

입력 2023.04.19 11:16수정 2023.04.19 11:16
김복준 "명망있던 성폭행범에 '한번만 보여줘'…특정부위 특징 일치"
형사 출신 김복준 교수. (MBC '혓바닥 종합격투기 세치혀' 갈무리)


김복준 "명망있던 성폭행범에 '한번만 보여줘'…특정부위 특징 일치"
(MBC '혓바닥 종합격투기 세치혀' 갈무리)


(서울=뉴스1) 신초롱 기자 = 형사 출신 김복준 교수가 범행을 부인하던 성폭행범의 바지를 스스로 벗게 해 수갑을 채울 수 있었던 일화를 털어놨다.

김복준은 18일 방송된 MBC '혓바닥 종합격투기 세치혀'에서 "팀에서 맡은 사건 중에서 성폭행 사건이 있었다. 성폭행으로 고소 당한 사람은 지역에서 명망 있는 분이었다. 힘 좀 쓰고 인격자라고 소문이 났던 분인데 본인 회사 여직원을 상담하자고 불러서 성폭행했다는 내용의 고소장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99.9999…% 정밀하게 DNA 체취하거나 타액 반응까지 검사해서 검거한다. 하지만 그전에는 과학수사가 발달되지 않았던 시절이었다"고 전했다.

김복준은 "피의자가 대단히 명망있는 인물이어서 아래 위에서 수시로 전화가 왔다. 알아서 기라는 얘기 아니냐. 저는 알아서 절대 못 긴다. 끝까지 잡아야되겠다는 투지만 불탔다"고 밝혔다.

이어 "직접 증거는 없다. 내밀한 공간에서 둘만 있었던 일이다. 여성은 분명히 당했다고 진술하는데 피의자는 말도 안 되는 소리한다고 진술했다. 주변에 있는 사람에게 탐문을 했더니 '그 여자가 그분을 너무 좋아했는데 거절하고 거리를 두니까 감정 갖고 고소한 거라고 하더라. 무혐의로 종결됐다"고 했다.

하지만 1년 뒤 같은 내용의 고소장이 접수됐고, 그로부터 6개월 뒤에 접수된 고소장도 내용이 똑같았다. 김복준은 "저는 그때 이건 아니다. 왜 한 사람한테 집중되서 들어올까 싶어서 직원들한테 내가 단독으로 할 테니까 사건 기록 전부 가져오라고 해서 집에서 분석했다"고 밝혔다.

성폭행범을 불러 조사한 김복준은 성폭행범에게 질문을 할 때마다 메모지를 보고 질문한 뒤 일부러 화장실을 다녀오겠다며 자리를 피했고, 성폭행범은 피해자 진술과 다르게 적힌 메모지를 확인했다.

김복준은 "(피해자에게) 화장실 가서 바지 한 번 내려달라. 그거만 확인하고 종료하겠다고 했다. 바지를 본인 스스로 내려야 한다. 메모지에 있는 특정부위 생김새와 완전히 딴판이더라. 피해 진술서에 기술된 밑줄 친 내용을 펼쳐 보여줬다.
땅바닥을 치더라. 구속영장을 신청해 구속했다"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그 사람은 제법 잘 나가던 사람이었는데 김복준이라는 쌍심줄을 만나서 인생이 급선회됐다. 그런 사람이 잘 사는 건 세상이 불공평하지 않나. 기대대로 잘 못 살고 있더라"며 "앞으로도 소신과 당당함, 고집으로 살아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