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엽 "신인시절 한 선배가 뺨 50대 때리며 막말해" 충격 고백

입력 2023.04.11 08:27수정 2023.04.11 08:27
신동엽 "신인시절 한 선배가 뺨 50대 때리며 막말해" 충격 고백
MBN, 채널S


(서울=뉴스1) 장아름 기자 = '오피스 빌런' MC 신동엽이 신인 시절 선배로부터 겪은 폭력을 떠올렸다.

지난 10일 방송된 MBN·채널S '오피스 빌런'에서는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막말 빌런'과 '감시 빌런'이 '빌런스 게임'에 등장했다.

이날 '빌런스 게임'에 등장한 '막말 빌런'은 몸이 안 좋다는 미화 직원에게 "몸이 아프면 집에나 있지, 돈 몇 푼 번다고 민폐야"라는 막말을 할 정도로 폭언이 일상이었고, 점심시간까지 눈치를 주며 밥 한 숟갈도 편히 먹지 못하게 직원들을 괴롭혔다.

특히 조부상을 당한 직원이 휴가를 쓴다고 하자 "휴가 내고 어디 놀러 가려는 거 아니냐"며 "부모 죽은 것도 아니면서 무게를 잡냐, 무조건 출근하라"고 말하며 휴가도 쓰지 못하게 했다.

폭언에 인격모독까지 일삼으며 직장인들의 마음을 좀먹는 '막말 빌런'의 등장에 신동엽은 "신인이었을 때 대선배들 사이에서 개인코너를 하던 저를 고깝게 보던 선배가 뺨을 한 50대 때리며 막말했다"며 "거기서 화를 내면 다 놓칠 것 같아서 참았던 기억이 난다"고 고백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오진승은 "이런 사람은 3가지 유형이 있다"며 "다른 곳에서 열 받은 걸 화풀이하는 유형, '어차피 능력이 없어서 존경을 못 받는다면 차라리 무서워해라'라며 열등감으로 인한 폭언하는 유형, 자기도 모르게 충동적으로 막말을 하는 성인 ADHD 유형"이라고 설명했다. 이진호는 "막말 빌런들아! 너희 가족한테도 그러니? 말 좀 가려서 해!"라며 직장인들의 '마음의 소리'를 대신 외쳐 사이다를 선사했다.

이어 등장한 '감시 빌런'은 사무실 CCTV로 직원들을 감시하는 것도 모자라 녹취까지 서슴지 않았다. 직원들을 자기 손바닥 위에 올려놔야 직성이 풀리는 '직원 감시 중독' 대표의 등장에 홍현희는 "저분은 언제 일하냐, 감시만 하냐"며 혀를 찼다. 오진승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의심하고 불신하는 인격 성향인 '편집성 성격 장애'가 보인다"며 "다른 사람들은 내가 없을 때 일을 안 하고 나를 속일 것으로 생각한다"고 짚었다. 이어 "이런 분들이 의처증, 의부증도 많다"고 빌런의 심리를 설명했다. '빌런 감별단'은 두 '빌런' 모두 최악임에 입을 모았고, 고민 끝에 결국 '막말 빌런'이 불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다.

이어 '이 사람, 빌런일까? 아닐까?'라는 질문에 명쾌한 답을 내려주는 '빌런 감별소'에는 말귀를 못 알아듣는 신입직원에 대한 사연이 도착했다. 신입은 대표가 '떡값' 못 줘서 미안하다고 준 보너스에 대해 "저는 떡을 먹은 적이 없다"고 답했고, '금일'까지 보고서를 제출하라는 말에 "금요일까지 제출하라면서요?"라며 다른 소리를 하고 있었다. 제보자가 답답해하자 신입은 오히려 "왜 어려운 단어를 쓰냐"며 외려 제보자를 탓했다.

그러자 홍현희는 "MZ세대의 어휘력 부족이 사회적 이슈"라며 많은 직장에서 일어나는 흔한 일임을 강조했다.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신동엽과 27년 차 정 이사님은 아는 옛 언어를 홍현희 이진호 곽튜브와 대다수의 '빌런 감별단'은 알지 못해 소통에 문제가 있었다. 이 신입에 대해 유일하게 '빌런이다'라고 답한 곽튜브는 "모르는 건 할 수 없는데 모르는 걸 당연시하고 상대가 잘못했다고 하는 건 빌런"이라며 태도를 지적했다.

이어 사람마다 각기 다른 프로필을 설정하는 기능인 '멀티 프로필'로 불만을 표출하고 있는 후배의 이야기가 등장했다. 제보자는 후배의 상태 메시지가 항상 분노가 차 있어 친동생처럼 아끼는 마음으로 조언도 하고 더 챙겼다. 그러나 제보자는 동기의 채팅창을 통해 후배의 프로필이 자신만을 위한 멀티 프로필이었고, 상태 메시지는 자신을 향한 저격의 메시지였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제보자는 믿었던 후배에게 뒤통수를 맞은 것 같다며 섭섭해했다. 그러나 '빌런 감별단' 중 5명 만이 후배를 '빌런'이라고 판정했다.


이에 대해 15년 차 유 팀장은 "대화에 어려움이 있는 후배의 나름 소통의 방법일지도 모른다"며 "부드러운 분위기의 대화로 해결이 가능하다"고 설명하며 '빌런이 아니다'에 손을 들었다. '나솔 옥순' 고 차장도 "유독 그 친구의 프로필이 거슬린다는 건 나도 찔리는 게 있다는 것"이라며 "오히려 자신을 반성하는 계기가 아닐까"라고 덧붙여 '빌런 감별단'의 공감을 자아냈다.

'오피스 빌런'은 매주 월요일 오후 10시45분 MBN과 채널S에서 방송된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