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과는 다른..." 엠폭스 감염자 발생에 보건당국 긴장하는 이유

입력 2023.04.08 10:22수정 2023.04.08 14:15
"이전과는 다른..." 엠폭스 감염자 발생에 보건당국 긴장하는 이유
15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출국장 전광판에 원숭이 두창 감염에 대한 안내가 나오고 있다. 2022.11.15/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국내 6번째 엠폭스(MPOX·원숭이 두창) 확진 환자가 발생했다. 앞서 발생한 환자들과 달리 해외 여행력이 없는 첫 번째 확진자다.

8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내국인 A씨는 지난 3일 피부 발진이 낫지 않아 의료기관에 내원한 후 타 감염병 검사에서 음성이 나왔다. 이후 A씨는 엠폭스 감염이 의심돼 지난 6일 관할 보건소에 신고됐고 질병청이 진단 검사를 실시한 결과 7일 양성으로 확인됐다. A씨는 3월 말께부터 피부 발진 등 증상이 있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질병청은 A씨의 동선 확인과 접촉자 조사를 통해 감염경로를 파악 중이다. A씨의 출입국 기록을 확인하고 역학조사를 실시한 결과 3개월 이내 해외 여행력이 없기 때문이다. A씨를 제외하고 앞서 발생한 국내 환자 5명은 모두 해외 유입 연관성이 있었다.

현재 A씨는 엠폭스 치료 병원에 입원 중이며 전반적인 상태는 양호한 편으로 알려졌다. 질병청은 개인정보보호 등의 이유로 A씨의 성별, 연령, 지역 등을 밝히지 않았다.

엠폭스는 아프리카 지역 풍토병인 원숭이두창으로 통용된 질병으로 지난해 5월 아프리카가 아닌 지역에서 발병 사례가 나온 뒤 환자 수가 급격히 늘었다. 이에 세계보건기구(WHO)의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 선언이 내려지기도 했다. 수포성 발진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고 급성 발열이나 두통, 근육통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eastcold@fnnews.com 김동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