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현미 큰아들 "母 , 서울에서 화장 뒤 미국으로 모실 예정"

입력 2023.04.07 15:56수정 2023.04.07 15:56
故현미 큰아들 "母 , 서울에서 화장 뒤 미국으로 모실 예정" [N현장]
원로가수 고(故) 현미(본명 김명선)의 빈소가 7일 오전 서울 중앙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장례식은 사단법인 대한가수협회장으로 거행된다. 2023.4.7/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서울=뉴스1) 안태현 기자 = 고(故) 현미(본명 김명선)의 유족이 향후 장례 계획에 대해 밝혔다.

7일 오후 서울 중앙대학교 장례식장 특실 1호에 현미의 빈소가 마련된 가운데, 현미의 큰아들이자 한때 가수로도 활동했던 이영곤씨가 장례 계획에 대해 얘기했다.

이날 이영곤씨는 대한가수협회장으로 현미의 장례를 치르게 된 것에 대해 "대한가수협회 이자연 회장님을 뵙고 '어머님이 가수시고 가요계의 대선배님이시니 가수협회장으로 치르는 게 맞지 않겠느냐'라고 하셔서 저도 흔쾌히 동의했다"라고 얘기했다.

이어 장례 후 계획에 대해 이영곤씨는 "서울추모공원에서 화장을 하신 뒤 미국으로 모셔가려고 한다"라며 "저와 동생이 미국에 거주한지가 오래됐기에 자녀들과 함께 그 곳에서 모시려고 한다"라고 전했다.

현미는 지난 4일 오전 9시37분께 서울 용산구 이촌동 자택에서 쓰러진 채 발견됐다. 현미를 발견한 팬클럽 회장 김모씨는 곧장 경찰에 신고해 현미를 인근 병원으로 옮겼으나 사망 판정을 받았다. 향년 85세.

장례식은 현미의 두 아들이 미국에서 지내고 있어, 아들의 귀국 뒤 차려질 예정이었으며, 최종적으로 7일 오전 10시부터 빈소가 마련됐다. 장례는 대한가수협회장으로 5일간 치러지며 장례위원장은 대한가수협회 감사 서수남이, 장례위원은 협회 임원 이사진들이 맡는다. 발인은 오는 11일 오전 10시며 서울추모공원에서 화장 후 두 아들이 있는 미국에서 묘역이 조성될 예정이다.

한편 현미는 지난 1938년 평안남도 강동군에서 태어나 유년 시절을 평양에서 보냈다. 이후 6.25 전쟁 당시 1.4 후퇴로 남쪽으로 내려왔다. 2000년 남북 이산가족 상봉 당시 북한의 가족들을 만나는 모습이 많은 안타까움을 자아내기도 했다.

현미는 1957년 미8군 위문 공연에 오르면서 가수의 길을 걷기 시작했고, 1962년에는 냇 킹 콜의 곡에 자신이 작사한 가사를 입혀 '밤안개'를 발표해 큰 사랑을 받았다. 이후 현미는 '내 사랑아' '떠날때는 말없이' '보고 싶은 얼굴' '무작정 좋았어요' '애인' '몽땅 내 사랑' '바람' '왜 사느냐고 묻거든' 등의 히트곡들을 발매하며 많은 국민 가수로 자리매김했다.

현미의 슬하에는 유명 작곡가 고(故) 이봉조 사이에 낳은 아들 이영곤씨와 이영준씨가 있다.
첫째 아들 이영곤씨는 '고니'라는 예명으로 가수 활동을 한 적이 있다. 미국에서 부동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둘째 아들 이영준씨는 가수 원준희의 남편이기도 하다. 현미는 가수 노사연과 연기자 한상진의 이모이기도 하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