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권 당첨되면 이혼 가능성 높아지는 女, 男은..

입력 2023.04.07 07:02수정 2023.04.07 08:49
복권 당첨되면 이혼 가능성 높아지는 女, 男은..
ⓒ News1 DB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스웨덴 복권 구매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여성 당첨자의 이혼 위험도는 2배로 높아지지만, 남성 당첨자는 이혼 위험이 감소하고 출산율이 높아졌다는 결과가 나왔다.

6일 더 가디언과 뉴욕타임즈 등 외신에 따르면 전미경제연구소(NBER)가 최근 발표한 ‘재력이 결혼과 출산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최근 10년간 스웨덴에서 복권에 당첨된 사람들을 추적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복권으로 100만 크로나(약 1억3000만원)에 당첨된 사람들을 추적조사한 결과, 미혼남성의 경우 5년 내 결혼 가능성이 30% 증가했다. 유부남의 경우 이혼 가능성은 40% 낮아졌다.

반면 여성은 10만~50만 달러(1억3000만~6억5500만원)의 횡재가 생기면 이혼 가능성이 단기적으로 2배가량 높아졌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러한 경향은 저소득 여성이거나 남편보다 벌이가 더 낮은 여성의 경우 더욱 두드러졌다.

다만 “저소득 가구의 경우 횡재로 돈이 생기는 경우보다도 나쁜 일이 발생할 때 결혼생활에 더 지장을 준다”고 연구진은 덧붙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돈을 얻거나 잃는 등의 일은 결혼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연구에 참여한 뉴욕 대학교의 경제학 교수 데이비트 데사리니 박사는 “복권 당첨 티켓은 사람들의 결혼생활을 크게 변화시켰다”며 “장기적으로 남성 당첨자는 이혼 위험이 감소하고 출산율은 높아졌다. 안정적인 결혼생활과 가족 형성으로 이어졌다”고 전했다.


데사리니 박사는 “돈을 잃는 것과 얻는 것, 두 가지 시나리오 모두 과거엔 견디거나 무시했던 결혼생활의 결점을 드러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결혼생활에 ‘돈’의 변화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돈이 많을수록 결혼생활이 더 안정적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다.

하버드 대학교 사회학 교수인 알렉산드라 킬러워드는 “부유한 부부가 이혼할 위험이 더 낮다”면서 “재정적 안정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갈등을 약화시킨다”고 설명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