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손자의 이어지는 폭로 "연희동에 돈가방 가득, 손님 오면..."

입력 2023.04.05 13:56수정 2023.04.05 14:23
전두환 손자의 이어지는 폭로 "연희동에 돈가방 가득, 손님 오면..."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씨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씨(27)가 "연희동 자택 침실 벽에 현금봉투로 가득한 돈 가방이 많았다"며 전 전 대통령은 손님에게 "돈 봉투를 나눠주는 것이 관례였으며, (어머니가 말하길) 천만원 단위로도 주고 백만원 단위로도 줬다"고 폭로했다.

전씨는 4일 KBS1TV '더 라이브'에 출연해 "(어릴 적 연희동 전 전 대통령의 자택) 침실 벽에 돈 봉투가 가득 담긴 가방들이 여러 개가 있었다. 그런 게 항상 많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씨는 이러한 비자금이 큰아버지인 전재국씨에게 가장 많이 갔을 것이라고 주장하며 "사업을 가장 많이 하고 재판할 때도 다 큰아버지가 맡아서 했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31일 광주를 찾은 전씨는 가족들 중 유일하게 어머니만 ‘자랑스럽다, 정말 수고했다'라고 말했을 뿐 아버지 전재용씨와 할머니 이순자씨를 비롯한 가족들은 연락을 해도 받질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전씨는 가족들이 5·18 관련된 이야기를 일절 나누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정말 제가 의아하다고 생각한 부분이다.
저희 가족들은 5·18 관련된 대화를 일체 나누지 않았다"며 "제가 물어봤을 땐 답변을 회피하거나, '감히 이런 질문을', 이런 분위기였다"고 말했다.

또 전 전 대통령이 어떤 할아버지였는지에 대한 질문에 그는 "할아버지는 안타깝게도 정말 따뜻한 할아버지보다는 어떻게든 잘 보여서 조금이라도 더 상속을 받거나 용돈을 받을려는 그런 존재였다"며 "부모님이 시켜서 조금이라도 더 잘 보이고 강제적으로 애교를 떨어야 되고 그런 두려움의 대상이었다"고 회상했다.

한편 전씨는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삶을 포기하고 힘든 길에 나선 이유에 대해 "돈으로 인해서 붙어 있던 가족인데 추징금이나 비자금 관련 조사로 돈이 없어지면서 다 뿔뿔이 흩어졌다"며 "저도 어떻게 보면 전재용씨가 재혼을 해 버려진 아들 같은 느낌이었다"고 밝혔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