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이상 못참는다"... 전동 킥보드 과감하게 없앤 뜻밖의 도시

입력 2023.04.04 10:45수정 2023.04.04 17:13
파리시 주민투표 89% "대여서비스 금지"
"더이상 못참는다"... 전동 킥보드 과감하게 없앤 뜻밖의 도시
프랑스 파리시의 전동 킥보드 이용자. /사진=AP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프랑스 파리에서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가 중단된다. 전동 킥보드 운전자의 난폭 운전, 음주 운전, 무분별한 주차 등이 이어지고 사망 사고까지 발생하면서 주민들의 투표로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를 금지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2일(현지시간)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안 이달고 파리시장은 이날 파리 20개구 시민들을 대상으로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를 지속할지 찬반을 묻는 주민 투표를 시행한 결과 10만3084명의 시민 중 89%가 폐지를 주장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파리시에서 전동 킥보드 약 1만5000대를 운영하고 있는 '라임'과 '도트', 티어' 등 주요 전동 킥보드 업체 3곳과의 계약이 오는 8월 만료되지만 갱신되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파리는 유럽 주요 도시 중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를 금지하는 유일한 도시가 된다.

한편 프랑스 200여 개 도시에서 전동 킥보드 대여는 매일 약 10만건 이뤄지고 있다.

파리에 지난 2018년 도입된 전동 킥보드는 차량을 대체하는 교통수단으로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간단하게 대여할 수 있어 차량 소유나 지하철 이용을 원하지 않는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전동 킥보드 운전자의 난폭 운전과 음주 운전, 무분별한 주차 등이 계속됐으며, 사망 사고까지 발생해 이를 금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이러한 이유로 파리에서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를 지속할지에 대한 찬반 투표를 진행했으며, 대다수의 주민들이 서비스를 금지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한 것이다.

전동 킥보드 사고 피해자를 대변하는 단체 '아파코비'(Apacauvi) 공동 설립자 아르노 킬바사는 "우리가 4년 넘게 싸워온 결과"라면서 "모든 파리지앵은 보도에서도 길을 건널 때도 긴장된다고 한다. 그래서 반대표를 던진 것"이라고 말했다.

이달고 시장도 "(전동 킥보드는) 지속 가능하지 않으며, 무엇보다도 많은 사고의 원인"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킥보드 대여 업체들은 전동 킥보드 자체를 금지할 게 아니라 엄격한 규제 강화 등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도트 측 상무이사 니콜라 고스는 "물론 (전동 킥보드) 운전 위반과 위험한 행동은 존재하지만 이는 전동 킥보드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의 본성“이라며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교육, 적발, 처벌"이라고 지적했다.


라임 프랑스 지사의 부장 하디 카람도 AFP와의 인터뷰에서 "영국 런던, 스페인 마드리드, 미국 워싱턴이나 뉴욕에서는 전동 킥보드가 확대되는 추세"라고 꼬집으며 "파리의 정책이 시류에 역행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이날 투표 결과는 개인 소유의 전동 킥보드에는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AFP는 전했다.

한편 프랑스 정부는 지난달 공공도로에서 전동 킥보드를 탈 수 있는 최소 연령을 12세에서 14세로 높이고, 전동 킥보드를 2명이 함께 타거나 금지 도로에서 타는 경우 벌금을 상향하는 등의 규제를 강화했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