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투약 혐의로 결국 경찰 출석한 유아인, 변호인단 보니...대박

입력 2023.03.27 08:25수정 2023.03.27 11:09
검찰 추가증거 확보 못하면 벌금형 가능성
마약 투약 혐의로 결국 경찰 출석한 유아인, 변호인단 보니...대박
27일 마약류 투약 혐의를 받는 배우 유아인(37·본명 엄홍식)이 서울경찰청 마포청사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배우 유아인이 마약 투약 혐의로 27일 경찰에 출석한 가운데 그가 꾸린 변호인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는 이날 마약 투약 혐의를 받는 배우 유아인씨(37·본명 엄홍식)를 소환해 조사 중이다.

유씨는 국내 최대 로펌 출신 변호사 등을 고용해 '초호화 변호인단'을 꾸린 것으로 전해졌다. 인피니티 법률사무소가 지난 23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유씨 변호를 맡은 박성진 변호사는 대검 마약과장·조직범죄과장과 차장검사·검찰총장 직무대리를 지냈다. 박 변호사는 오랜 기간 마약 수사를 담당한 '마약통'으로 꼽힌다. 박씨와 함께 유씨 변호에 나선 차상호 변호사는 부산지검, 서울중앙지검 검사로 일하다 국내 최대 로펌인 김앤장에 몸을 담았었다. 안효정 변호사 역시 대검 공판송무과장을 지낸 뒤 김앤장에서 변호사 생활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씨가 호화 변호인단을 꾸린 것은 마약 혐의에 적극 대응해 이후 수사와 재판에서 감형 또는 무죄를 노리겠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앞서 경찰은 유씨가 지난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2년간 100차례 이상 프로포폴을 처방받았다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수사 의뢰를 받고 수사에 착수했다. 이후 경찰은 지난달 17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으로부터 유아인 모발과 소변에서 대마·프로포폴·코카인·케타민 등 4종류의 마약류 양성 반응이 나왔다는 감정 결과를 전달받고 관련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마약 투약 혐의로 결국 경찰 출석한 유아인, 변호인단 보니...대박
마약 상습 투약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으며 칩거하던 배우 유아인(37·본명 엄홍식)이 침묵을 깼다. /사진=뉴스1

소변에서 검출된 대마와 진료 기록이 남아있는 프로포폴은 투약 시기 입증이 어렵지 않다. 다만 프로포폴은 의료 목적이 입증 여부가 중요하다. 유씨 측은 프로포폴 투약과 관련해 "피부 질환을 앓은 유아인이 바늘 공포증 때문에 수면 마취를 요청한 것"이라고 주장해왔다. 모발에서 나온 케타민과 코카인 성분은 어떤 증거를 확보했느냐가 중요하다. 재판에서 모발 검사 결과만으로는 투약 시기 특정이 어려워 유죄가 인정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모발이 자라는 속도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어느 부분에서 마약이 검출됐는지만 가지고는 복용 시기를 특정하기가 쉽지 않다"라고 말했다.

​이에 경찰은 유씨의 휴대전화를 포렌식하고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하는 한편 여행 동반자와 매니저 등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는 등 증거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법조계에서는 경찰이나 검찰이 추가 증거를 확보하지 못하면 초범인 유씨가 수사에 협조하는 모습을 보여 벌금형이나 집행유예를 받을 가능성도 있다는 판단이 나오고 있다.

한편 이날 오전 9시 20분께 경찰에 출석한 유씨는 취재진의 질문에 응답하지 않고 청사로 들어갔다. 당초 지난 24일 출석할 예정이었던 유씨는 조사일정이 언론에 공개되자 경찰에 일정 조정을 요청한 바 있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