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선 인기 야식인데?... 이집트 정부, 국민들에 '닭발' 권했더니

입력 2023.03.21 05:35수정 2023.03.21 10:47
한국에선 인기 야식인데?... 이집트 정부, 국민들에 '닭발' 권했더니
이집트 정부, 경제난에 "닭발 먹어라" 권고.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이집트가 극심한 경제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이집트 정부가 자국민들에게 닭발 섭취를 권장했다가 뭇매를 맞고 있다. 이집트에서는 닭발을 반려견이나 반려묘의 사료 등을 만드는데 주로 사용하고 있다.

19일(현지시간) 영국 BBC 방송 등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영향으로 물가가 폭등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집트 정부가 닭발을 단백질이 많은 부위라며 국민들에게 권해 역풍을 맞았다.

보도에 따르면 이집트에서 식용유와 치즈 등 기본 식재료 가격이 지난 몇 달 사이 2∼3배가 올랐으며, 이달 물가 상승률은 30%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우크라이나 전쟁의 여파로 외환위기가 닥치면서 작년 한 해 이집트 화폐 가치가 반 토막 난 것과 식료품 수입에 대한 높은 해외 의존도로 인해 이집트 물가가 고공행진한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해 1월 기준 달러당 15 이집트 파운드였던 환율은 1년 만에 달러당 32.1 이집트 파운드까지 떨어지면서 역대 최저치를 경신했으며, 이집트는 지난 6년간 국제통화기금(IMF)에 4차례 걸쳐 구제금융을 요청했고, 정부 세입의 절반가량을 부채 상환에 쓰고 있다.

이집트 정부가 막대한 자금을 투입해 국가사업을 벌인 것이 경제난을 가속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현재 이집트 정부는 카이로 인근 신행정수도와 북부 알라메인 정부 청사 및 신도시 등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와 함께 고속철도와 원전 건설 등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민간 부문에 대한 투자가 급격하게 줄어들었으며 외국인 투자자들이 대거 이집트를 떠난 것으로 전해졌다.


이집트의 이러한 상황 속에서 BBC는 한 이집트 주부가 소셜미디어에 게시한 영상을 소개했다. 주부는 영상에서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을 향해 "우리 여성들이 당신에게 투표한 날을 얼마나 후회하고 있는지를 말로 다 설명할 수 없다"며 "당신은 우리의 삶을 지옥으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한편 BBC는 이러한 이집트의 사태에 대해 "과거 경제난으로 촉발된 폭동이 호스니 무바라크와 모하메드 무르시 전 정권을 몰락시킨 경험이 있다"며 "경제난에 대한 대중의 분노가 소요 사태로 이어질 조짐이 보인다"고 엄중히 경고했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