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서 왔는데..." 女 운전자 '공황' 오게 한 부산 도로 보니

입력 2023.03.20 05:00수정 2023.03.20 11:42

"광주서 왔는데..." 女 운전자 '공황' 오게 한 부산 도로 보니
JTBC '한블리의 블랙박스 리뷰' 방송 화면 캡처

[파이낸셜뉴스] 바다에서 40m 위 급회전 구간이 있어 ‘바다 위 롤러코스터’라고도 불리는 부산항대교에서 한 운전자가 공포를 느끼고 결국 운전까지 포기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지난 16일 방송된 JTBC ‘한문철의 블랙박스 리뷰’에선 최근 부산 영도구 부산항대교 진입 램프 초입에서 벌어진 일을 공개했다. 블랙박스 영상을 보면 부산항대교 진입로에 들어선 흰색 차량 한 대가 갑자기 도로 한복판에서 비상등을 켜고 멈춰 서는 모습이 담겼다.

잠시 후 정차한 차량의 운전석에서 여성 한 명이 내렸다. 이 여성은 뒤에 정차한 제보자 A씨 쪽으로 비틀거리며 다가오더니 “무서워서 못 올라가겠다”고 말했다. 이 운전자는 재차 “어떡해요, 어떡해. 제가 전라도 광주에서 왔는데 여기서 못 올라가겠다”고 호소했다.

A씨는 “그렇다고 여기서 이러시면 어떡하냐”면서 “가시면 된다. 다 다니는 길”이라고 설득했다. 그러나 운전자는 떨리는 목소리로 “안되겠다. 어후, 어후 숨이 안 쉬어져”라며 공황에 빠진 모습을 보였다.

이 운전자는 결국 진입로를 오르지 못했고, 갓길에 차를 댔다. 한문철 변호사는 “아마 운전자는 112나 119에 도움을 요청했을 것”이라고 했다.

"광주서 왔는데..." 女 운전자 '공황' 오게 한 부산 도로 보니
부산항대교 진입 램프. 출처=JTBC '한블리'


영상에서 소개된 도로는 2014년 6월 개통한 부산항대교의 영도 쪽 진입로다. 부산시 북항을 가로지르는 교량으로 남구 감만동과 영도구 청학동을 연결한다. 해당 도로의 높이는 약 40m다. 도로 폭이 좁은 데다 부산항대교에 닿을 때까지 운전대를 최대한 꺾어 360도 회전해야 하는 커브길이 2분가량 이어진다.
교량 아래로는 바다가 펼쳐져 있어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공포의 롤러코스터 도로” 등으로도 불린다.

부산해수청에 따르면 부산항대교 중앙부 높이가 66m로, 아파트로 치면 20층 높이에 달한다. 이에 진입로를 일반적인 직선 도로로 만들 경우 경사가 너무 급격해져 도로 시설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경사를 비교적 완만하게 조절하기 위해 회전형으로 설계한 것으로 알려졌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