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영글었네" 성희롱한 새마을금고 이사장의 해명이...소름

입력 2023.03.16 08:18수정 2023.03.16 10:04
"다 영글었네" 성희롱한 새마을금고 이사장의 해명이...소름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인천의 한 새마을금고 이사장이 20대 여성 직원에게 "이제 다 영글었네" 등의 발언을 하며 성희롱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해당 새마을금고는 과거에도 이사장이 직원들에게 개고기를 삶게 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지난 15일 SBS 보도에 따르면 서인천 새마을금고의 한 지점에서 근무하던 20대 여성 A씨는 지난 2021년 7월 이사장으로부터 “이제 다 영글었네”라는 말을 들었다.

A씨는 "(이사장이) '영글었다는 말이 뭔 말인지 알지?'라고 했다"라며 "(신체가) 발달을 했네, 이런 느낌이었다"라고 말했다.

A씨는 이사장을 성희롱 등으로 신고했다. 그러나 가해자로 지목된 이사장은 "성숙해 보이고 의젓해 보인다. 보기 좋다. 칭찬으로 얘기를 한 것"이라며 "영글었다는 말은 하지 않았다"라고 반박했다.

이와 관련해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해 5월 이사장의 발언이 직장 내 괴롭힘이라고 판단했지만, 6개월이 지난 뒤 이사장에게 내려진 처분은 경징계에 해당하는 ‘견책’에 그쳤다.

이후 A씨는 노동청에도 진정을 접수했지만, 노동청은 이미 중앙회 차원에서 처분이 나왔다는 이유로 별도 조사 없이 사건을 종결했다.

해당 새마을금고는 지난 2017년에는 이사장이 직원들에게 개고기를 삶게 해 논란이 된 바 있다. 현재 이사장은 그 후임으로 2020년 취임했다.

이 밖에도 해당 이사장에 대한 논란은 계속됐다. 이사장이 근로계약서에 명시돼 있지 않은 '청소 업무'를 지시했다는 주장도 제기된 것이다. SBS가 공개한 폐쇄회로(CC)TV 영상을 보면 직원들이 마대자루로 바닥을 닦고, 점포 내부를 돌며 쓰레기통을 비운다.
또 청소를 위해 화장실 내부에서 걸레를 빠는 모습도 보인다.

청소에 동원된 임산부 B씨가 이를 노동청에 신고했고 노동청은 해결책을 강구하라며 행정지도했다. 그러자 이사장은 "직원들이 청소하는 건 취임 전부터 있었던 일"이라며 "지난해 이미 본점서 관련 계획을 수립해 '내년부터 용역을 쓰겠다'라고 통보했던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