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에서 성추행 사건? 솜방망이 징계 논란

입력 2023.03.13 16:07수정 2023.03.13 16:12
당근마켓에서 성추행 사건? 솜방망이 징계 논란
당근마켓 CI. (당근마켓 제공) 2020.9.3/뉴스1


(서울=뉴스1) 정은지 오현주 기자 = 당근마켓이 최근 발생한 사내 성추행 사건에 대해 엄중 대처하겠다고 13일 밝혔다.

당근마켓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최근 회사 공식 행사에서 불미스러운 사건이 벌어진 점에 대해 무겁게 생각하며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며 "당사는 직업 윤리에 반하는 행위에 대해 무겁고 엄중하게 대응하고 있으며 독립적인 윤리위원회를 통해 최근 징계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당근마켓 회사 공식 행사에서 성추행 가해자 3명이 발생했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1명에 대해서는 감봉을, 2명에 대해서는 견책 처분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를 두고 피해자 보다 가해자를 두둔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일었다.

당근마켓은 "이번 사안은 민감한 사안인만큼 신중하고 객관적인 상황 진단과 판단을 위해 외부 기관에 의한 조사와 판단과 함께 법률적, 윤리적 판단, 판례를 통한 판단 등을 고려해, 문제 행위에 대한 경중을 무겁게 보고 징계 대상과 수위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이번에 발생한 문제 상황 중 이견이 없이 부적절한 행위도 있었으나, 일부 케이스의 경우 성적인 의도나 성비위에 해당하는 지 모호한 케이스가 섞여 있어 더욱 신중한 접근이 필요했다"며 "징계건에 대해 무겁게 바라보고 판단했음에도 불구하고, 양형에 대해서는 내부 사례가 많지 않았다보니, 징계 수위를 정함에 있어 어려움이 있었다"고 해명했다.

당근마켓은 이날 전사 공지를 통해 성비위와 관련해서는 그 어느 곳보다 엄중하게 대처할 것임을 명확히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징계 양정 기준을 엄격하게 정비하고 독립적인 외부 자문 위원회를 빠르게 구성할 것"이라며 "재발 방지를 위한 후속 조처와 피해자 보호를 위한 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