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글로리' 나중에 보시라"…시즌4로 컴백 '팬텀싱어', 윤종신의 당부(종합)

입력 2023.03.10 15:16수정 2023.03.10 15:16
"'더글로리' 나중에 보시라"…시즌4로 컴백 '팬텀싱어', 윤종신의 당부(종합)
JTBC


"'더글로리' 나중에 보시라"…시즌4로 컴백 '팬텀싱어', 윤종신의 당부(종합)
JTBC


"'더글로리' 나중에 보시라"…시즌4로 컴백 '팬텀싱어', 윤종신의 당부(종합)
JTBC


"'더글로리' 나중에 보시라"…시즌4로 컴백 '팬텀싱어', 윤종신의 당부(종합)
JTBC


"'더글로리' 나중에 보시라"…시즌4로 컴백 '팬텀싱어', 윤종신의 당부(종합)
JTBC


(서울=뉴스1) 장아름 기자 = '팬텀싱어'가 시즌4로 3년 만에 안방에 돌아온다. '팬텀싱어4'가 처음 방송되는 날, 화제의 드라마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더 글로리' 파트2도 처음 공개된다. 또한 야구 국가대표팀이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일본과 한일전을 치른다. 이에 심사위원 윤종신 역시도 '팬텀싱어4'가 주목받을 수 있을지가 관전 포인트라고 밝혀 이목을 집중시켰다.

10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스탠포드 호텔에서는 JTBC '팬텀싱어4' 제작발표회가 진행됐다. 이날 자리에는 김형중 EP를 비롯해 윤종신, 김문정, 손혜수, 박강현, 김정원이 참석해 이야기를 나눴다. 참석이 예정됐던 규현은 건강상의 이유로 불참했다.

'팬텀싱어4'는 국내 최초의 크로스오버 남성 4중창 결성 프로젝트다. 지난 2016년 시즌1을 시작으로 포르테 디 콰트로, 시즌2 포레스텔라, 시즌3 라포엠 등 뮤지션들을 배출하며 크로스오버 장르의 대중화를 이끌었다는 평을 받았다.

무엇보다 '팬텀싱어4'는 전 시즌을 통틀어 가장 긴 준비 시간을 거쳤다. '글로벌 오디션' 뿐만 아니라, 숨은 실력자들을 발굴하기 위한 '찾아가는 오디션', 전국 각지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노래방 오디션' 등 참여 기회를 확대해 지난 7년의 노하우를 집대성한 역대급 시즌을 예고했다.

이날 윤종신은 '좋은 음악'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그는 "좋은 음악은 포괄적"이라고 입을 연 후 "제가 생각한 좋은 음악이 누군가에겐 소음일 수도, 흥미가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좋다는 표현을 함부로 쓸 수 없다"고 말했다. 또 그는 "선발됐을 때, 대중들 앞으로 다가갔을 때 실력과 여러가지를 떠나서 얼마나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가, 얼마나 매력적인 원석을 지녔는지 볼 것"이라며 "대중들에게 다가갔을 때 노래는 당연히 잘해야 하지만 어떤 매력있는 점을 어필할 수 있는가를 보겠다"고 전했다.

시즌4에 들어서면서부터 참가자들의 수준이 올라갔다고도 밝혔다. 그는 "시즌4가 됐는데 처음에는 신선함에 더 관대하신데 시즌4가 되면 여러분들이 눈도 높아지고 귀도 높아져서 '이 정도는 돼야 한다'는 생각이 있다"며 "시청자도 심사위원 같은 느낌으로 보시기 때문에 저희도 진화해야 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즌1의 관대함 보다는 엄격하게 보는 것 같다"며 "오디션 심사위원, 프로듀서를 할 때 오디션은 붙이는 싸움이 아니라 떨어트리는 싸움이다, 제일 좋은 사람을 뽑는 게 아니고 떨어트리다가 한명이 남는 거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에 탈락 기준도 높아져서 심사에 어려움을 겪었다고도 털어놨다. 윤종신은 "탈락 기준이 높아지는 게 사실이라 더 어려워졌다"며 " 항상 떨어트리는데 어떤 분을 떨어트리느냐 거듭하다가 최후 한팀이 남는 오디션이라 수준 높은 사람이 떨어져야 하는 오디션이라는 점에서 어려워졌다, 시즌4니까 수준도 많이 올라갔다"면서 "수준, 감동의 기준도 많이 올라갔다"고 전해 기대감을 높였다.

손혜수는 심사위원으로서 '공정성'을 내세우겠다고 했다. 그는 "제 심사 기준은 공정성이 아닐까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점수 편차를 크게 두지 않는 것, 편차를 줄여서 짜임새 있게 꼼꼼하게 점수를 주려고 신경을 많이 썼다"며 "매력이라든지, 무대에서의 퍼포먼스 등 종합적으로 판단을 하고 있다"고 심사 기준에 대해 강조했다.

박강현은 참가자에서 심사위원으로 돌아와 눈길을 끌었다. 그는 "참가자에서 심사위원이 돼서 부담된다"고 운을 뗀 후 "심사한다는 입장이 아니라 이 프로그램 해봤던 선배로서 어떻게 하면 '팬텀싱어'를 잘 마칠 수 있을지 조력자의 역할이라고 생각하고 참여하게 됐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저의 심사의 기준은 참가자들간의 관계"라며 "기본적으로 다 노래를 잘하는데 듀엣, 트리오, 콰르텟 등으로 진행돼가면서 팀을 꾸리고 얼마나 유기적으로 화합하고 좋은 화음을 만들어내는지 관계를 볼 것"이라고 전했다. 또 그는 "얼마나 서로를 배려하는지 무대에서 묻어나오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많이 보지 않나 한다"고 덧붙였다.

김정원은 처음으로 심사위원에 합류했다. 그는 "제안을 받고 의아했다"고 말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어 "피아노를 40년 쳤는데 음악에 대한 연륜을 통해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좋겠다"며 "막상 방송을 해보니 재밌더라, 공연을 감상하는 느낌으로 방송에 임하고 있다"고 전했다.

심사위원들의 케미에 대해서도 들을 수 있었다. 윤종신은 "저는 케미보다는 이견이 생기는 걸 좋아한다"며 "통일되게 같은 호감도를 표한다면 재미없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좋은데 김문정 감독은 안 좋아하고 그런 일이 생긴다"며 "저희의 케미는 서로 다 다르고 서로 이견을 적당히 우길 줄도 안다, 적당히 약간 얼굴 붉히기도 하고 '나는 좋은데 그쪽은 싫어하지?'라는 차이에서 일어나는 게 방송을 보시는 분들에게는 그게 케미가 되지 않을까 한다"고 전망했다.

비연예인 출연자들이 나오는 만큼, 출연자 검증에 대한 궁금증도 잇따랐다. 김형중 EP는 "제작진은 여러 프로그램에서 일어나는 리스크에 충분히 공감한다"고 말했다 이어 "역대 어떤 시즌보다 오랜 제작기간 동안 오랜 시간 오디션을 거치면서 출연자 분들에 대해, 여러 번에 걸친 다각도의 확인 작업을 거쳤다"며 "그런 확인 작업 통해서 문제가 되는 건 현재까지 발견되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또 그는 "그렇지만 혹시라도 그런 일이 발생하면 안 되지만 만에 하나 발생한다면 한쪽의 입장에 서지 않고 시청자분들의 피로도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전했다.

끝으로 윤종신은 관전 포인트를 말해달라는 말에 이날 공개되는 '더 글로리' 파트2를 언급했다. 그는 "'더 글로리'는 내일 봐도 되고 모레 봐도 된다"며 "저희는 시청률이 중요하다"고 말해 웃음을 안겼다.
또 그는 "'더 글로리'는 몰아보기 해도 되지 않나, 오픈 날 안 봐도 된다"며 "'더 글로리'는 나중에 보시고, 야구(WBC)도 쉽게 이길 것"이라고 말해 주위를 폭소케 했다. 그러면서 "오늘 사실 우리 JTBC의 목적은 그게 관전 포인트"라고 당부했다.

한편 '팬텀싱어4'는 이날 오후 8시50분 처음 방송된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