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타스캔들' 장영남 "전도연과 첫 촬영, 떨려서 대사 말려"①

입력 2023.03.10 13:17수정 2023.03.10 13:17
'일타스캔들' 장영남 "전도연과 첫 촬영, 떨려서 대사 말려"[N인터뷰]①
장영남/앤드마크 제공


'일타스캔들' 장영남 "전도연과 첫 촬영, 떨려서 대사 말려"[N인터뷰]①
장영남/앤드마크 제공


'일타스캔들' 장영남 "전도연과 첫 촬영, 떨려서 대사 말려"[N인터뷰]①
장영남/앤드마크 제공


'일타스캔들' 장영남 "전도연과 첫 촬영, 떨려서 대사 말려"[N인터뷰]①
장영남/앤드마크 제공


(서울=뉴스1) 김민지 기자 = 지난 5일 종영한 tvN 주말드라마 '일타 스캔들'(극본 양희승/연출 유제원)은 사교육 전쟁터에서 펼쳐지는 국가대표 반찬가게 열혈 사장 남행선(전도연 분)과 대한민국 수학 일타 강사 최치열(정경호 분)의 달콤 쌉싸름한 로맨스를 그려냈다. 간만에 등장한 밝고 경쾌한 '로코'에 시청자들은 반응했고, 마지막회는 17.038%(닐슨코리아 전국유료가구 기준)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일타스캔들'에는 사랑스러운 로맨스도 존재하는 한편, 대입 준비하는 자녀를 둔 학부모들의 입시 전쟁과 의문의 살인범을 쫒는 스릴러도 큰 줄기 중 하나였다. 극에서 첫째의 입시에 실패하고 둘째의 학업 성적에 집착하는 변호사 장서진은 그 중심에 선 인물이었다. 아들을 진심으로 믿지 못하고 잘못된 방식으로 감싸려는 그의 행동은 극의 갈등을 유발했다. 장영남은 매섭지만 내면에 상처가 있는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그려내 호평받았다.

하지만 '센 캐릭터'와 달리 실제 배우 장영남은 연기하면서도 '심장이 떨릴 정도'로 긴장했다고. 전도연, 김선영 등 평소 좋아하던 배우들과 함께 호흡하는 게 들떴다며 그 떨림이 현장에도 묻어났다고 했다. 그러면서 후반부에는 욕심 많은 장서진을 통해 경각심을 주고 싶었다는 생각도 전했다.

행복했던 현장에서 만족도 100점의 작품을 마친 장영남을 뉴스1이 만났다.

-'일타스캔들'이 인기리에 종영했다. 작품을 마친 소감이 궁금한데.

▶'일타스캔들'은 아이들의 성장도 있지만, 어른들의 성장이 있는 따뜻한 이야기라서 좋았다. 마지막 회를 다 같이 모여서 봤는데, 다들 너무 좋았다고 하더라. 서진이의 엔딩에 대해서도 '그렇게 안 웃을 것 같던 여자가 웃어서 좋다'라고 이야기를 해주셨다. 아들들과 화해해서 다행이라고.(웃음) '일타스캔들'에 대한 내 만족도는 100점이다. 그만큼 너무 행복했던 현장이었다.

-서진이도 결국 해피엔딩을 맞는다. 그 이후로 어떻게 지냈을까.

▶수아 엄마와 편해졌다고 하지만 선은 넘지 말자 하면서 지냈을 것 같고, 그러면서 늘 평행선을 유지했을 듯하다. 아들이 로스쿨 가기 싫다고 하니 수용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속은 쓰려하지 않았을까. 술은 좀 마시면서.(웃음) 님편이랑도 예전보다는 편해져서 아이들에 대한 상의는 하고… 전보다 더 노력하며 살고 있지 않을까 싶다.

-시청률이 17%을 넘길 정도로 큰 사랑을 받았다. 배우에게도 힘이 됐겠다.

▶작품을 하면서 시청률이 이렇게 높은 게 처음이다. 정말 매 회 확인하게 되더라. 너무 고무적이고 행복했다. 욕도 많이 먹었지만 그만큼 내가 역할에 충실했다 싶어 기뻤다.

-이 작품을 하면서 '심장이 떨렸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

▶정말 처음부터 심장이 너무 떨렸다. '도찐개찐이 아니라 도긴개긴이다'라는 대사가 처음 촬영한 신이었는데, 그때도 떨려서 대사가 말리더라. 평소에 너무 호감을 가지던 배우 전도연, 김선영과 함께하려니 더 들뜨고 '잘해야 하는데'라는 게 있었다.

-전도연과 실제 호흡해 보니 어땠나.

▶정말 팬 아닌 사람이 어딨겠나. 그만큼 긴 세월을 지키고 버티고 발전하는 배우라 아우라가 있으시다. 전도연 선배님도 선영씨도 같이 한다는 사실만으로도 너무 좋았다. 선배님은 첫 방송이 끝나고 '너무 잘 봤다'라고 응원 문자를 보내주셨는데 정말 큰 힘이 됐다. 엄마들 이야기니까 많이 만나겠구나 했는데, 매번 대본을 보면 생각보다 잘 마주치지 않아서 만나고 싶다고 할 정도였다.

-장서진을 어떤 인물이라고 분석했나. 그렇게까지 아들들의 입시에 집착한 이유가 있었을까.

▶아들들이 잘 커야 자기가 편안하니까 본인 욕심에 그런 거다. 부모로서 그 마음은 이해가 간다. 처음에는 남들에게 피해도 주지 않았다. 그러다가 히키코모리인 첫째 아들이 사건에 연루되고 여러 가지가 겹치면서 모든 상황이 서진이를 압박하고 궁지에 몰린 게 아닌가 싶다. 첫 회를 보면 서진이가 잘못된 부분은 정확히 짚고 넘어간다. 그런 사람이 범죄를 저지른 거다. 사람 일은 잘 모르는 것 같다. 그런 점에서 현실적인 인물이 아니었나 한다.

-실제로 10세 아들이 있는데, 아이를 키우다 보면 분위기에 휩쓸리는 부분이 있나.

▶'적극적으로 1등 해야 돼'라고 압박하는 부모는 안 되고 싶다고, 학교에서 자존감만 떨어지지 않게 중간이라도 했으면 좋겠다 하는데, 그게 힘든 거더라. 그 중간 때문에 과외도 시키고 한다. 예를 들면, 아이 학교에 바이올린 수업에 있어서 하라고 했는데, 다른 아이들은 이미 과외를 다 받고 연주할 수 있는 상태에서 학교에 들어온 거다. 그러니까 우리 아이는 아예 못 따라가다가 어느 날 친구들 앞에서 그게 티가 나서 속상해했다. 그러니까 안 시킬 수가 없는 거다. 집단에 속하면 그 흐름을 따라갈 수밖에 없긴 하다.
고민도 많지만 나도 선재엄마 같은 부분이 있지 않을까. 아직 입시 부분까지 고민은 못한다. 사춘기가 올까 봐 그 두려움에만 떨고 있다.(웃음) 아이에게는 '네가 행복했으면 좋겠다, 엄마가 언제까지 너를 지켜줄 수 없으니 네가 스스로 힘을 길러야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해준다.

<【N인터뷰】②에 계속>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