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신이다' PD "왜 우리 사회는 교주들에게 안전한 나라인가" 지적

입력 2023.03.10 12:03수정 2023.03.10 12:03
'나는 신이다' PD "왜 우리 사회는 교주들에게 안전한 나라인가" 지적 [N현장]
사진제공=넷플릭스


(서울=뉴스1) 안은재 기자 = '나는 신이다:신이 버린 사람들' 조성현 PD가 사이비 종교 규제에 대한 필요성에 화두를 던지며 분노했다.

10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 서울에서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 신이 버린 사람들' (이하 '나는 신이다')조성현PD 기자간담회가 진행됐다.

이날 조성현 PD는 "사이비는 우리 사회가 길러낸 괴물이다"라고 강하게 이야기했다. 이어 "미국에서도 JMS와 비슷한 사건이 있었는데 종신형을 선고받았다"라며 "어쩌면 정명석이 강도가 더 쎈데 (정명석은)10년 형을 선고받고 출소했다, 출소하고 나서 전자발찌를 찬 상태에서도 수많은 여성 피해자들이 있었고 그 중에서는 미성년자도 있었다"라고 분노했다.

조 PD는 "이런 사건을 한두번 본게 아니다"라며 "왜 매번 우리 사회는 교주들에게 안전한 나라가 되고 있는 것인가, 우리 사회가 종교에 대해 방관자적 입장을 취한 게 아닌가, 범죄를 저지르는 종교에 대해 종교성을 인정해야 하는 것 아닌가 조심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물음표를 던졌다.


그러면서 "종교단체에 들어가는 분들이 질적으로 능력이 떨어지는 게 아니고 어떤 사람이나 해당될 수 있다"라며 "JMS는 초창기 명문대생들이 들어갔던 종교다, 이런 사이비 종교는 종교의 자유로 방관하는 게 아니고 어느정도 규제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되물었다.

한편 '나는 신이다'는 국내 사이비 종교를 다룬 다큐멘터리로 지난 3일 8부작 전편 공개됐다. 종교의 인간 착취와 반인륜적인 범죄로 충격을 안겼으며 공개 후 넷플릭스 톱10 시리즈 1위를 차지하고 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