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 아기 두개골 CT사진 보고 의료진 경악 "웅크린..."

입력 2023.03.10 11:50수정 2023.03.10 15:16
기사내용 요약
中 아이, 대두증·운동능력 감퇴로 병원 방문
CT 촬영 결과 '태아'가 뇌 짓눌러 수두증

1세 아기 두개골 CT사진 보고 의료진 경악 "웅크린..."
[서울=뉴시스] 중국 푸단 대학 병원에서 촬영한 익명 아이의 CT 사진, 의료진은 대두증을 앓고 있던 아이의 두개골 안쪽에서 '쌍둥이 태아'를 발견했다 (사진출처: 트위터 갈무리) 2023.03.10.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정희준 인턴 기자 = 대두증을 앓고 있던 1세 아이의 두개골에서 '쌍둥이 태아'가 발견돼 제거됐다.

영국 데일리스타는 9일(현지시간) 중국 푸단 대학 병원 의사들이 1세 아이의 두개골 안에서 일란성 쌍둥이의 태아를 제거했다고 보도했다.

익명의 1세 중국인 아이는 대두증과 운동 능력 상실을 이유로 부모와 함께 병원을 방문했다. 의료진은 평범한 머리보다 훨씬 큰 아이의 머리에 종양이 있을 것으로 생각했고, 즉시 CT 촬영을 실시했다.

검사지를 든 의료진은 아연실색했다. 아이의 두개골 안에 종양 대신 '태아'가 웅크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태아는 두개골 안에서 혈관을 공유하며 뇌를 짓누르고 있었다. 아이는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태아 때문에 뇌 일부분에 척수액이 고이는 수두증(물뇌증)을 앓고 있었다. 태아는 연결된 혈관으로부터 영양분을 공급받아 뼈와 팔, 손까지 발달한 상태였다.

1세 아기 두개골 CT사진 보고 의료진 경악 "웅크린..."
[서울=뉴시스] 제거된 태아는 팔과 손(사진), 뼈까지 발달한 상태였다 (사진출처: 트위터 갈무리) 2023.03.10. *재판매 및 DB 금지
아이는 즉시 수술대에 올랐고, 의료진은 외과 수술을 통해 태아를 두개골에서 제거했다. 수술을 집도한 신경외과 전문의는 제거된 태아가 분리되지 않은 배반포(포유류의 초기발생에서 난할기가 끝난 배)로 인해 발생한 것이라는 추측을 내놓았다. 세포 분열 과정에서 미처 분리되지 않은 부분이 '숙주 태아'의 전뇌로 발달했다는 것이다.

전문의는 이번 사례가 '쌍생아 소실'(배니싱 트윈)의 희귀 사례로, 전 세계에서 약 200번밖에 기록되지 않은 극히 드문 경우라고 밝혔다.
쌍생아 소실은 임신 10-15주 사이에 수태된 쌍둥이 중 하나가 임산부나 다른 쌍둥이에 흡수되어 유산하는 것으로, 완전히 흡수돼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이번 사례처럼 태아 상태로 남거나, 신체 일부가 섞이기도 한다. 발생 원인은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밝혀진 바 없다.

푸단 대학병원 의료진은 현재 수술을 받은 아이의 예후를 살피고 있으며, 장기 후유증이 남을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yiyo1163@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