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하다 발목 '삐끗'...발목염좌와 골절 구별하는 자가진단법은?

입력 2023.03.09 09:29수정 2023.03.09 10:05
-농구경기 중 85%가 부상경험.. 부상 부위는 발목이 가장 많아
-복숭아뼈 위로 6cm 정도 눌렀을 때 아프다면 발목골절 의심
농구하다 발목 '삐끗'...발목염좌와 골절 구별하는 자가진단법은?
목 바깥쪽과 안쪽 복숭아뼈 위로 6cm 정도 눌렀을 때 통증 느껴지면 골절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나누리병원 제공

[파이낸셜뉴스] 최근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많은 관심을 모으며 농구에 대한 인기가 높아졌다. 농구는 체력을 기르거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 알려져 있지만 발목 부상 위험이 높아 주의해야 한다.

스포츠안전재단이 지난 2019년 실시한 스포츠안전사고 실태조사를 보면 농구경기를 한 사람 중 85.2%가 부상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생활스포츠 평균 부상률(64.3%) 보다 높았다. 특히 농구를 하다 가장 많이 다치는 부위로는 발목(45.3%)이 꼽혔다.

9일 수원나누리병원에 따르면 농구와 같이 자주 점프를 하거나 급격한 방향전환 등이 필요한 운동에서는 발목을 다치기 쉬워 유의해야 한다. 발목 부상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발목염좌와 골절인데, 흔히 ‘발목을 삐끗했다’고 말하는 발목염좌는 발목을 지탱하는 인대가 외부 충격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거나 찢어진 상태를 말한다. 발목 골절은 점프 후 착지할 때, 순간적으로 방향 전환을 할 때에 발목이 심하게 꺾이면서 발생할 수 있다.

발목 부상을 당했을 때 골절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발목염좌도 초기 적절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부상이지만 발목 골절은 방치할 경우 잘못하면 영구적인 장애가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뼈에 금이 간 경미한 골절의 경우에는 알아채기 쉽지 않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이 때 다시 심한 충격이 가해지면 뼈가 완전히 부러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발목을 심하게 접질리면 부상 부위가 아프고 붓고, 걷기 힘들다. 이것은 발목염좌와 골절에서 비슷하게 나타난다.

골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오타와 앵클 룰(Ottawa ankle rule)이다. 먼저 발목 바깥쪽 복숭아뼈 후면 끝에서부터 다리 방향으로 6cm까지 눌러보고 안쪽 복숭아뼈에서도 똑같이 눌러본다. 이 때 누른 부위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골절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아 정밀 검사를 받아 보는 게 좋다.

골절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목이나 발목 등 관절 부위에 스포츠 테이핑을 하는 것이 좋다. 운동 전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관절의 긴장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이 필요하다.
지나친 승부욕으로 과격한 몸싸움을 하는 것은 자제하고, 본인의 역량에 맞는 운동 계획을 세워 부상을 막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나기태 수원나누리병원 관절센터 부원장은 “발목골절은 주로 외부에서부터 가해지는 충격으로 발생하는데, 발목골절 시에는 극심한 통증과 붓고 멍이 든다”며 “특히 골밀도가 낮아지기 시작하는 50대 이후에는 발목골절의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운동을 할 때 더욱 조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발목을 접질렸을 때 즉각적으로 냉찜질을 해 염증이나 붓기를 완화해 주고 붕대 등의 천을 이용해 상처 부위를 압박해야 한다"며 "또 부상 부위에 체중이 실리지 않도록 한 상태에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camila@fnnews.com 강규민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