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만원 송금해 주세요" 아들 목소리로 걸려온 전화, 알고보니...

입력 2023.03.07 15:28수정 2023.03.07 19:55
기사내용 요약
아들 목소리 위조해 2천만원 가로채

"2000만원 송금해 주세요" 아들 목소리로 걸려온 전화, 알고보니...
[그래픽]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권서영 인턴 기자 = 인공지능(AI) 기술로 목소리를 위조해 보이스피싱에 사용하는 사기 기법이 등장했다.

6일(현지시간) 영국 더타임스에 따르면 캐나다 앨버타에 사는 벤저민 파커(39)의 부모는 최근 보이스피싱 피해를 당했다. 이 과정에서 보이스피싱범은 AI로 위조한 목소리를 사용했다.

파커의 부모는 자신을 아들의 변호사라고 소개한 사람의 전화를 받았다. 그는 파커가 교통사고로 미국인 외교관을 숨지게 한 뒤 수감돼 있다고 전했다. 이어 아들을 바꿔준다고 한 뒤 파커의 목소리를 들려줬다.

당시 수화기 너머에서는 파커의 목소리와 매우 비슷한 음성이 흘러나왔다. 이 목소리는 "다음날 있을 법원 심리 전까지 2만1000캐나다달러(약 2천만원)을 송금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파커의 부모는 수상한 통화 내용을 의심했으나 아들의 목소리가 옳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들은 은행 여러 곳에서 돈을 인출한 뒤 문제의 변호사에게 비트코인으로 돈을 보냈다. 그러나 같은 날 저녁 진짜 아들의 전화를 받은 뒤 그들이 사기를 당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파커는 "AI 기술을 활용하면 단 몇 개의 문장만으로도 목소리를 위조할 수 있다"며 "당신의 전화기에 등록된 음성 사서함 메시지로도 충분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내 음성 사서함에는 30초짜리 메시지가 등록돼 있다. 그거면 된다"며 "보이스피싱 일당이 나이가 많은 사람들을 타깃으로 삼아 범죄를 저지른 것 같다"고도 추정했다.

더타임스는 온라인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만으로도 목소리를 쉽게 위조할 수 있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won1926@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