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는 아무 잘못이 없습니다"...어느 서울대생의 자필편지

입력 2023.03.06 04:48수정 2023.03.06 14:36
“당신에게는 아무 잘못이 없습니다"...어느 서울대생의 자필편지
[서울=뉴시스] 전재훈 기자 = 서울대의 한 학생이 학교폭력 피해자들에게 응원의 편지를 전했다. (사진=서울대 에브리타임 캡처) 2023.03.05.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당신에게는 아무 잘못이 없습니다. 상처는 부끄러운 것이 아니고, 아픔이 길겠지만 영원하진 않으니 삶을 포기하지 마세요. 당신은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의기소침하지도 마세요”
서울대학교에 다니는 한 학생이 자신도 학교폭력 피해자였다고 밝히며 다른 피해자들에게 응원의 자필 편지를 전했다.

지난 4일 대학생 익명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는 “학교폭력 피해자에게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으로 자필 편지 사진 한 장이 게시됐다.

편지를 작성하고 게시물을 올린 A씨는 해당 편지에서 자신을 “익명의 사범대학 학생”이라고 소개하며 “저 또한 그런 학교폭력 피해자 중 한 명”이라고 밝혔다.

A씨는 “사건 당시 중학생이었던 저는 가해자들의 괴롭힘, 방관하는 또래들의 무시, 네가 문제라는 담임 교사의 조롱으로 매일 살기 싫다는 생각만 하며 하루하루를 보냈다”며 “학교는 지옥이었고 부모님조차 저의 정신적 환경보다는 학업 성적에 관심을 두셨기에 집조차 안식처가 되지 못했다”고 적었다.

A씨는 이어 “여름방학엔 학교에 가지 않으니 괜찮을 줄 알았는데, 등록한 학원에서 다른 학교 학생이 ‘너 왕따라며?’라고 비웃더라. 부끄러워하고 숨어야 할 쪽은 가해자인데 손가락질 당하는 사람은 저 하나였다”라고 했다.

A씨는 “어느 날 도저히 견딜 수가 없어 학교 밖으로 뛰쳐나가 한참을 울었다. 울어도 현실이 그대로일 것을 알기에 더 서러웠던 것 같다”라며 “며칠 뒤 학교에 가니 제 생기부에는 무단결과 기록이 남아있었다”라고 밝혔다.

A씨는 “가해자들은 몇 마디 훈계만 들은 것이 고작이었다. 그 어떠한 사과도 없었다”라고 적었다. 그는 “나중에 듣기로는 한 가해자가 ‘걔 자살했으면 학교 문 닫았을 텐데 아깝다’(라고) 했다더라”고 했다.

그러면서 A씨는 “지금도 잘 살고 있는 정 모 씨의 생각도 별반 다르지 않았을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앞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에 임명된 지 하루만에 아들의 학교폭력 논란으로 자진 사퇴한 정순신 변호사 문제를 거론한 것으로 해석된다. 정 변호사의 아들은 현재 서울대학교에 재학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학교폭력 피해자들에게 응원과 함께 위로의 말을 건넸다.

A씨는 “저는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이 폭력 없는 환경에서 올바른 가치관을 갖고 공부할 수 있도록 도움 주는 교사가 되고 싶다”라며 “오늘 지금 이 순간도 잠 못 이루고 있을, 아픔을 가진 피해자들이 제 말에 위로받길 바란다”고 밝혔다.

A씨의 편지를 접한 서울대학교 학생들도 댓글을 통해 자신의 학교폭력 피해 사실을 밝히거나 격려와 응원의 말을 건넸다.

한 학생은 “저도 학폭 피해자였던 사범대 재학생으로서 피해자를 응원한다.
폭력 없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또 다른 학생은 “마음의 상처가 분명 남아있지만 언젠가 꼭 좋은 사람이 옆에 생기더라. 함께 힘내면 좋겠다”고 했다.

이 외에도 “위로의 밤이 됐으면 좋겠다”, “진심으로 응원한다” 등의 응원 댓글이 달렸다.

sanghoon3197@fnnews.com 박상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