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침묵하던 당원 분노가..." 발끈

입력 2023.03.05 12:27수정 2023.03.05 13:34
기사내용 요약
'대통령실 安 비방 단톡방' 논란에 "완전히 이율배반"
당 선관위에도 "신고했지만 조치 없어. 명백히 잘못"
"김기현 더 시너지 없다…千·黃 지지층 安 지지할 것"

안철수 "침묵하던 당원 분노가..." 발끈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안철수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단일화 1주년 성명 발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3.03.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재우 최영서 기자 =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는 5일 전당대회 1일차 투표율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것과 관련해 "침묵하고 계시던 다수 당원의 분노가 높은 투표율로 드러나고 있다"며 밝혔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언론인 간담회를 열고 높은 투표율을 친윤계의 일방 행보과 당의 균형을 찾기 위한 당원들의 집단지성으로 풀이하면서 비윤계 결집을 시도했다.

그는 "나흘 투표일 중 첫날 투표율이 거의 35%에 달했다. 놀라운 투표율"이라며 "저도 예상하지 못했다. 당원들의 속마음이 모인 집단지성이 투표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원들의 뜻은 네 가지다. 첫째, 지난 대선 승리는 대통령과 몇몇 사람의 힘만으로 된 게 아니다. 문재인 정권의 실정에 반대하는 우리 모두가 힘을 합친 결과"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둘째, 대통령실과 몇몇 사람이 당과 당원을 존중하지 않고 수직적 관계로 만들려고 한다"며 "당원들이 모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도 해석했다.

그러면서 "셋째, 왜 대선에 공이 있는 사람을 적으로 몰아 내치고 있나. 당 외연확장의 상징들을 적대시하는 것은 정치적 도의에도 총선 승리에도 맞지 않다"고 했다.

그는 "넷째, 지금 우리의 절박한 목표는 총선 승리다. 이 일에 가장 적임자를 뽑아야 한다"며 "이러한 생각을 하면서 침묵하고 계시던 다수 당원의 분노가 높은 투표율로 드러나고 있다"고도 분석했다.

이어 "거듭 말씀 드리지만, 국민의힘 당대표는 3월8일이 아니라 12일에 확정돼야 한다"며 "3월9일 안철수와 김기현의 양자토론은 반드시 성사돼야 한다"고 했다.

그는 "국민 모두를 위한 공무원들인 대통령실 행정관들이 참여한 단톡방에서 김기현 후보 홍보와 저에 대한 비방의 선거운동이 공공연히 이뤄졌다는 것은 헌법과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라고 거듭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 엄정한 수사와 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안 후보는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이 139 대 138로 가까스로 부결됐다. 민주당도 이재명 리스크 제거 국면으로 들어갔다"며 "우리도 총선 승리하려면 대표 리스크가 없는 것이 필수다"라고 단정했다.

이어 "우리 당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당원들만이 하실 수 있는 일"이라며 "한 분도 빠짐없이 투표해 달라. 투표만이 잘못된 것을 바로잡을 수 있다. 총선 승리를 위해 안철수를 반드시 결선에 보내 달라"고 했다.

안 후보는 기자들과 질의응답에서 '대통령실이 단톡방 논란에 침묵을 유지하는 것'에 대해 입장을 "사실 정무수석이 '전당대회에 출마한 후보보고 아무말도 하지 말라'고 했다"며 "그런데 오히려 반대로 대통령실 소속 행정관들이 있는 곳에서 적극적으로 편향된 한 후보에 대한 선거운동을 했던 거다. 완전히 정말 이율배반"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민주주의에서 일어나리라고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 정말 대통령을 욕되게 하는 길이다. 대통령을 모시는 분이 그렇게 해서야 되겠나. 반드시 이번에는 명백하게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들은 확실하게 처벌하고 대한민국 역사상 다시는 이런일이 없어야 한다고 믿는다"고 촉구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서운한 감정이 없느냐'는 질문에 "저는 지금도 대통령께서 신년사에서 윤심은 없다고 하신 말을 100% 믿는다"며 "지금 단톡방에서 벌어지는 일처럼 대통령을 잘 모셔야 하는데 오히려 반대의 일을 하는 사람을 제대로 처벌하고 다시 이런 일들이 재발되지 않도록 방지 할 수 있도록 조치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안 후보는 '해당 행정관 고소고발 여부'는 "내부적으로 논의하는 중이고 오후 정도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안 후보 캠프는 같은날 오후 2시 '대통령실 관계자들의 정치중립 위반 및 불법행위관련 제보사항 발표' 긴급 기자회견을 연다.

그는 '단톡방 논란도 있고 잡음이 많은데 이대로 결과가 나오면 수용할 수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당원들을 믿는다"고 말을 아꼈다.

그는 "벌써 35%니까 아마도 역대 어느 전당대회보다도 투표율이 높을 거다. 정말 많은 당원들이 참여하면 제대로 된 결선투표, 저하고 그리고 김기현 후보와 결선 투표가 벌어질 거라고 본다"며 "양자 결선 토론에서 여러가지에 대해 하나씩 따지고 물어볼 거다. 그걸 보고 당원들이 현명한 판단할 거라 믿는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당 선관위 역할에 아쉬운 부분이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명백히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부동산 문제에 대해 황교안 대표가 먼저 말했다. 그때 아무런 조치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저는 국민이 납득하도록 해명해야 한다고, 토론회가 아니라 연설회때 한 두 문장 정도로 말을 했다. 그런데 선관위원 전원이 나와서 기자회견을 했다. 굉장히 빠르게 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이번 건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사흘 전에 이미 선관위에 신고했다"며 "그런데 지금까지 아무런 일이 일어나고 있지 않다. 아무런 조치도, 아무런 것도 일어나지 않고 있다. 명백하게 잘못됐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안 후보는 '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결선투표가 있을 때는 1차에서 연대가 일어나지 않는다. 지지층을 최대한 결집하려는 노력을 한다. 이번에도 마찬가지 아니냐. 연대 움직임 없다"고 말했다. 이어 "2차가 되면 결과에 의한 연대가 일어난다"고 사실상 선을 그었다.

그는 "저는 확신하는 게 김기현 후보는 더 이상 시너지가 나지 않는다.
김 후보는 지금 받은 표 이상으로 받는 건 거의 힘들다고 생각한다"고도 저격했다. 이어 "오히려 저 같으면 혁신적인 면에서는 천하람 후보와 시너지가 있고 도덕적인 면에서는 황교안 후보와 시너지가 있다"며 "그래서 저는 양쪽을 지지하던 유권자 분들이 마지막에는 저를 지지할 거다. 그래서 제가 반드시 승리할 거라고 확신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ronn108@newsis.com, youngaga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