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방에서 발견된 800년 된 미라, 20대男 하는 말이..

입력 2023.03.03 07:50수정 2023.03.03 09:13
가방에서 발견된 800년 된 미라, 20대男 하는 말이..
[서울=뉴시스] 유적지 인근에서 맥주를 마시던 훌리오 세사르 베르메호(26)의 '배달 가방'에서 발견된 미라의 모습, 베르메호는 미라가 '후아니타'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정신적 여자친구'라고 주장했다 (사진출처: CNN 영상 캡처) 2023.03.02.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페루의 한 남성 가방 안에서 천에 싸인 미라가 발견됐다. 남성은 미라를 두고 자신의 "정신적 여자친구"라고 주장했으나 조사 결과 해당 미라는 최대 800년 전 사망한 40대 남성인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1일(현지 시각) CNN 등은 지난달 25일 페루 경찰이 푸노에 있는 고고학 유적지 인근에서 훌리오 세사르 베르메호(26)의 소지품을 불시 검문한 결과 가방에서 태아처럼 웅크리고 있는 자세의 미라를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베르메호는 검문 당시 지인 2명과 함께 맥주를 마시고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보도에 따르면 베르메호는 미라가 자신의 '정신적 여자친구'라고 주장하며, 이름은 '후아니타'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미라를 자신의 아버지가 미라를 물려줬으며, 지난 30년간 가족들과 함께 지내왔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그는 "평소 방 TV 옆 상자에 보관했는데 친구들에게 이를 보여주기 위해서 가지고 나왔다"며 "정성을 다해 그녀를 돌봐왔고, 내 방에서 함께 잔다"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조사 결과 해당 미라는 600년~800년 전 사망한 45세 이상 남성으로 사망 당시 키는 약 151㎝였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경찰은 불법 유물 거래 정황을 포착해 베르메호로부터 미라를 압류하고 페루 문화부로 인도했으며, 베르메호는 현재 구금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베르메호가 미라를 가방에 넣어 이동한 의도가 따로 있었을 것"이라며 범죄 연루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친구들에게 미라를 확인시켜주기 위해서였다면 집으로 부르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데, 굳이 가지고 나온 점이 수상하다는 이유다.


한편 페루 문화부는 미라에 대한 연구에 착수했다. 문화부 관계자는 "미라는 국가 문화재로 분류될 만큼 귀중한 역사적 사료"라며 "미라의 물리적, 법적 보호를 위해 적절한 조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와 같은 유적을 발견할 시 즉시 당국에 신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