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 성적 대상화' 소설에 의대 교수 "아이유가.."

입력 2023.02.28 14:58수정 2023.02.28 16:16
'아이유 성적 대상화' 소설에 의대 교수 "아이유가.."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왼쪽)와 서민 단국대 의대 교수. 뉴스1

[파이낸셜뉴스]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 최고위원 후보가 과거에 쓴 웹소설에서 가수 '아이유(본명 이지은)'를 성적 대상화했다는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장 후보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 서민 단국대 의대 교수는 "아이유가 이지은인 걸 아는 사람이 얼마나 있겠냐"며 장 후보를 두둔하고 나섰다.

서 교수는 27일 페이스북을 통해 올린 장 후보 소설 관련 입장문에 한 네티즌이 "아이유 본명을 쓰면 문제 아니냐"고 댓글을 달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입장문에서 "제발 소설과 현실을 구분하자"며 JTBC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을 언급했다. '재벌집 막내아들'은 국내 굴지의 재벌그룹 순양그룹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후계자 다툼을 그린 드라마로, 극 중 순양그룹이 삼성을 닮았다는 해석이 나왔다.

그는 "현실과 드라마 속 인물을 매치시키며 삼성 사장을 범죄자로 묘사했다고 흥분한 이는 아무도 없었다"며 "만일 그런 사람이 있었다면, 현실과 드라마를 구분하지 못하는 덜떨어진 놈 취급을 받았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우리나라가 특정인을 살인자로 묘사하는 것보다 성적인 표현을 쓰는 걸 더 큰 범죄로 여기는 탈레반 국가이긴 하지만 웹소설을 가지고 공격하는 것은 어이없다"고 평가했다.

서 교수는 또 해당 연예인과 팬클럽에선 불쾌해 하는 게 당연하지만 개인적 사과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일축했다.

'아이유 성적 대상화' 소설에 의대 교수 "아이유가.."
장예찬의 웹소설 '강남화타' 캡처

장예찬 후보는 2015년 4월부터 2016년 12월 13일까지 '묘재'라는 필명으로 '강남화타'라는 제목의 판타지 무협 소설을 연재했다.
29세 남성 한의사가 불치병에 걸린 여성 배우를 성관계로 치료하고 성대 이상으로 고생하는 여성 가수를 치료한 뒤 교제하는 내용의 소설이다.

문제는 이 소설에 아이유 등 유명 여자 연예인을 떠올리게 하는 이름과 설명이 등장한다는 것이다.

'아이유 성적 대상화' 소설에 의대 교수 "아이유가.."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27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 페이스북

장 후보 소설 논란을 두고 장 후보와 설전을 벌였던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지난 27일 SNS에 "아이유는 드라마 출연할 때는 본명을 써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라며 "국민들은 모르는 보수 유튜버들 이름은 외우고 있고, 정작 많은 국민들이 알고 있는 아이유 본명을 듣도 보도 못한 취급하는 것부터가 지금 보수 정치권이 가지고 있는 민심과의 괴리"라며 "아이유 본명을 모르니 괜찮다는 이야기보다는 조금 더 참신한 해명을 들고 오라"고 비꼬았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