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만원 축의금 했다가 욕 먹은 사연, 알고보니..반전

입력 2023.02.27 10:52수정 2023.02.27 11:22
5만원 축의금 했다가 욕 먹은 사연, 알고보니..반전
ⓒ News1 DB


(서울=뉴스1) 김송이 기자 = 축의금 액수에 불만을 표한 친구와 의절했다는 사연이 전해졌다.

26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결혼식에서 축의금 5만원했다고 욕먹었네요. 제가 틀린 건가요?"란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 A씨는 "어제 결혼한 친구 녀석에게 연락이 와서 저는 '와줘서 고맙다'고 온 연락인 줄 알았다"며 말문을 뗐다.

하지만 A씨의 친구는 "야, 너 축의금 5만원 했냐? 나이 먹고 5만원은 아니지 않냐?며 대뜸 따지기 시작했고 A씨는 당황했다. 친구가 신혼집 구하고 혼수 장만할 때 50만원 상당의 로봇청소기를 선물했기 때문이다.

A씨는 "결혼식 당일 식권을 그냥 받기 그래서 5만원만 넣은 건데 이렇게 따지러 전화할 줄 몰랐다"고 했다.

심지어 A씨가 "내가 너 집 구했다고 했을 때 로봇청소기 사줬지 않냐. 진짜 너무하다. 누가 너한테 50만원 이상 축의금 한 사람 있냐?"고 따지자 친구는 "네가 언제 사줬냐"고 말하며 그 사실을 전혀 기억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A씨는 친구에게 "그걸 기억도 못 하면 난 그냥 너랑 친구 안 하련다. 돈 버렸다고 친다. 그냥 꺼져라"고 한 후 전화번호를 차단했다고 했다.

A씨는 "저는 친하다고 생각한 친구에게 축의금보다는 필요한 거 사주는 편"이라며 자신이 잘못한 거냐고 누리꾼들에게 재차 물었다.

누리꾼들은 "치매 수준이다. 50만원 로봇청소기를 기억 못 하다니", "선물하고 축의 5만원은 이해되는데 요즘 밥값이 엄청 올라서 혼자 가도 5만원 내면 눈치 보인다고 하더라", "이번 기회에 사람 잘 걸러내셨다" 등의 반응을 남겼다.


한편 SK커뮤니케이션즈(SK컴즈) 시사 Poll 서비스 '네이트Q'가 최근 성인남녀 8616명을 대상으로 '적정 축의금'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중 32%(2799명)가 '10만원'이라고 답했다. 이어 전체 응답자 중 29%(2550명)는 '노쇼하고 5만원'이 적정하다고 했으며, '참석하고 5만원'이라고 응답한 이들은 23%(2031명)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지난달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결혼식 식대가 얼마쯤 될지 고민하고 액수를 조절하면 어떨까"라며 "식대보다는 좀 더 많은 축의금을 낼 수 있느냐에 따라 참석 여부를 결정하면 좋을 것 같다"고 조언하기도 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